넷플릭스는 가라…토종 OTT 뜬다

입력 : ㅣ 수정 : 2019-09-18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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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JTBC, 합작법인 출범 협약… 미디어 경쟁력 강화
티빙 홈페이지 캡처

▲ 티빙 홈페이지 캡처

CJ ENM과 JTBC가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거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맞설 토종 OTT 플랫폼을 론칭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양측이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하는 역할로, 내년 초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CJ ENM은 동영상 서비스 ‘티빙’을 통합 OTT 플랫폼의 기반으로 제공하면서 합작법인 1대 주주로 나서고, JTBC가 2대 주주로 참여한다.

CJ ENM과 JTBC의 협력은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디즈니·AT&T 등 풍부한 IP를 가진 기업들의 자체 OTT 서비스 론칭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국내에선 지상파의 ‘푹’과 SK텔레콤의 ‘옥수수’가 결합해 ‘웨이브’가 18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CJ ENM 관계자는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소비되고 그 수익이 콘텐츠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JTBC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웰메이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다양한 외부 콘텐츠를 공급해 소비자들은 폭넓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JTBC 관계자는 “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변하는 방송·영상 환경에서 차별화된 콘텐츠 생산뿐 아니라 적절한 유통 시스템 구축도 필수적”이라며 “이번 OTT 사업 협력으로 국내 미디어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9-09-1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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