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희상 의장, 남북대화 물꼬 트나? 국제의원연맹 참가에 이례적으로 통일특보 동행

문희상 의장, 남북대화 물꼬 트나? 국제의원연맹 참가에 이례적으로 통일특보 동행

입력 2019-09-17 18:04
업데이트 2019-09-17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이 오는 10월 국제의원연맹(IPU)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세르비아를 방문한다. 지난해 IPU 총회에서 북측 인사와 남북국회회담 개최를 협의했던 것을 감안할 때, 이번 총회에서 관련 논의를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17일 “문 의장이 10월 중순 IPU 총회에 참석할 계획”이라며 “대표단 구성 방식에 대해 여러 구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대표단에는 이례적으로 통일부에서 파견돼 국회의장에게 남북관계를 자문하는 정준희 국회의장 통일특보가 포함됐다. 이번 IPU 총회에서 북측 대표단과의 소통을 준비한 것으로 읽힌다. 그간은 주로 국회 사무처의 국제국 직원들과 외교부에서 파견된 특임대사가 동행했다.

문 의장은 지난해 10월 제네바에서 열린 IPU 총회에서 리종혁 북한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나 남북국회회담을 타진했었다. 당시에는 9·19 남북 평양정상회담 이후 북미 관계가 냉각되면서 남북국회회담도 진전을 보지 못했다.

북측은 아직 참석 여부와 명단을 밝히지 않았지만, 예년을 감안할 때 리 부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체된 남북관계를 감안하면 남북국회회담 추진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시각이 그간 국회 내에서 많았지만, 최근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재추진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만일 남북국회회담이 추진된다면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물꼬가 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IPU 총회는 각국 의원들의 유대를 증진시키고 국제평화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