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심 교수, 딸 대학원 진학 위해 표창장 위조” 공소장 적시

“정경심 교수, 딸 대학원 진학 위해 표창장 위조” 공소장 적시

나상현 기자
입력 2019-09-17 10:30
업데이트 2019-09-17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4 용지 2장 분량 공소장···“외부 활동 주요 평가 요소인 특별전형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딸의 대학원 진학을 돕기 위해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것으로 검찰이 판단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6일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사진. 박 의원은 8일 이 사진과 관련해 페이스북에 “후보자 또는 후보자 딸이나 검찰에서 입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난 6일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사진. 박 의원은 8일 이 사진과 관련해 페이스북에 “후보자 또는 후보자 딸이나 검찰에서 입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17일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 공소장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정 교수가 딸 조모씨가 인턴 경험 및 상훈 등 외부활동을 주요 평가 요소로 보는 특별전형을 통해 국내외 유명 대학원 등에 진학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표창장을 임의로 만들어 주기로 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A4 용지 2장 분량 공소장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았다. 실제로 조씨는 의학교육입문검사(MEET) 점수가 반영되지 않는 수시 전형으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정 교수는 2012년 9월 7일 딸 조씨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학교와 학과, 봉사시간 등을 기재한 뒤 표창 문구까지 적어넣고 총장 직인을 임의로 날인했다. 검찰은 범행 장소는 동양대라고 특정했다.

검찰은 사문서위조 혐의의 공소시효(7년)를 고려해 지난 6일 시효만료 1시간 전에 정 교수에 대한 직접 조사를 생략하고 우선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위조된 사문서가 실제로 부산대 의전원 입학 등에 쓰였는지, ‘설명불상자’로 기재된 공범이 누구인지 등 추가 수사에 나서고 있다. 전날인 16일 딸 조씨를 비공개 소환한 검찰은 빠른 시일 내에 정 교수 본인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29부(부장 강성수)는 다음 달 18일 오전 11시 정 교수의 사문서위조 혐의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