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병국 “孫 ‘지지율 10%’ 약속 지켜라…퇴진 거부시 중대결단”

정병국 “孫 ‘지지율 10%’ 약속 지켜라…퇴진 거부시 중대결단”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9-16 14:53
업데이트 2019-09-16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학규 “‘조국 반대’로 보수통합 외칠 때 아니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손학규 대표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9.16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손학규 대표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9.16 연합뉴스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손학규 대표는 4월 15일 ‘추석 때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두겠다’라고 사퇴 조건을 내걸었다. 이제 약속 시간이 다 됐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바른정당 출신의 비당권파인 정 의원은 당내 최다선(5선)으로 바른정당 시절 초대 당 대표를 지내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제 시작된 문재인 정부와의 싸움에 바른미래당이 결연히 참전할 수 있도록 손학규 대표는 사퇴하라”고 말했다.

이는 손 대표가 이날 “바른미래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 지금은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고 밝힌 데 대한 반응이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반대가 정치 운동으로 퇴색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 하나의 진영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라며 ‘조국 반대’를 고리로 한 보수연대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155일이 지난 지금, 추석은 지났고 우리 당 지지율은 의석수 6명인 정의당(6.2%)보다 못한 5.2%를 기록하고 있다”며 “155일의 시간 동안 무엇이 달라졌느냐”고 했다.

그는 또 “손 대표는 젊은 혁신위원들을 밟고 당권을 연장했으며, 퇴진을 요구하는 당직자들은 무더기로 해임했고, 혁신위 안건상정을 요구하는 인사들을 고소했다”며 “그럼에도 참고 쓰디쓴 침묵을 이어온 것은 약속에 대한 존중 때문이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 의원은 “당의 내홍이야 부끄러운 심정일지언정 견뎌낼 수 있지만 당 대표 때문에 정당이 정치적 역할을 다 할 수 없다는 것은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견딜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가 지금과 같은 상태(퇴진 거부)로 가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대 결단’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오늘 이 자리에서 말하기는 어렵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삼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