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백악관행?… 연내 3차 북미회담 기대감

김정은, 백악관행?… 연내 3차 북미회담 기대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9-16 00:24
업데이트 2019-09-16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말 협상 속도땐 새달 ‘고위급’ 전망 “이르면 10월 말·11월 초 회담 열릴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올해 안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히면서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점과 장소에 관심이 쏠린다.

이달 말 재개될 것으로 보이는 북미 실무대화가 속도를 낸다면 이르면 10월 중 북미 고위급회담이 한두 차례 열린 뒤 3차 정상회담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1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9월 말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돼 협상의 접점을 찾는다면 고위급회담 등을 거쳐 11월 중이나 12월 초순에는 정상회담을 열 것”이라며 “통상 북한은 12월에 연말 결산 등을 이유로 주요 외교 이벤트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대선 경선 일정을 고려하면 10월 말로 3차 정상회담이 당겨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연구실장은 “다음주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실무회담이 재개된다면 10월 말이나 11월 초에도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며 “내년 대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외교 분야에서 성과를 내려는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의 결실을 빨리 보려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노이 노딜’의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좀더 집중적인 실무협상을 해야 하는 만큼 물리적으로 10월은 빠듯하다는 지적도 있다.

실무협상 과정에서 비핵화와 체제 안정·제재 해제의 진전에 따라 회담 장소가 달라질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양측이 사전 조율 과정에서 ‘빅딜’에 접근한다면 세기의 이벤트가 워싱턴이나 평양 등 양측 수도에서 열리겠지만 상황관리 수준의 합의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면 1, 2차 정상회담 때처럼 제3국에서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의 워싱턴 방문은 지난 6·30 판문점 북미 정상회동에서 제안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을 넘어 김 위원장과 함께 북측 땅을 밟았다가 남측으로 내려온 뒤 취재진에게 “지금 김 위원장을 당장 백악관으로 초대하겠다”고 했다. 당시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09-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