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이은 국회의원 삭발…“야당 결기 보여줘”VS “하지말아야 할 쇼”

연이은 국회의원 삭발…“야당 결기 보여줘”VS “하지말아야 할 쇼”

입력 2019-09-12 05:00
업데이트 2019-09-12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을 요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2019.9.11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을 요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2019.9.11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야권의 대여투쟁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들이 잇달아 삭발에 나서고 있다. 삭발을 두고 야당의 투쟁의지를 보여주는 결기라는 평가도 있지만 일각에선 결국 자기정치를 위한 도구로 삭발을 이용하는 것 뿐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조 장관 임명에 반발해 삭발했다.

이 의원은 “국민은 분노가 솟구치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저항의 정신을 어떻게 표시할 수 있을지 절박한 마음에 삭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은 11일 같은 장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조국 장관을 해임하고 국민들께 사과하라”며 삭발했다.

여성 정치인 2명이 삭발 투쟁에 뛰어들었지만 이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박 의원 삭발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국민의 뜻을 거스른 조국 임명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반드시 잘못된 장관 임명을 끝장내도록 하겠다. 내려오도록 하겠다”며 “그 선두에 두 의원(이언주·박인숙)이 서서 삭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삭발의 그 의미를 저부터 가슴에 새겨서 반드시 이 정부의 폭정을 막아내도록 하겠다”며 “가열찬 투쟁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이 얼마나 아름다운 삭발인가. 야당 의원들은 이 의원의 결기를 반만 닮았으면 좋으련만”이라고 했다.

반면 대안정치연대 소속 박지원 의원은 1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21세기 국회의원이 하지 말아야 할 3대 쇼가 있다”며 “첫째는 ‘삭발하지 말라’, 두 번째는 ‘단식하지 말라’, 세 번째는 ‘의원직 사퇴하지 말라’다. 삭발해도 머리는 길고, 단식해도 굶어죽지 않고, 의원직 사퇴한 사람 없다”고 밝혔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삭발을 하면 야당의 결연한 투쟁 의지를 드러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어떤 정치적 행위보다 국민적 관심을 끌 수 있다”며 “하지만 투쟁도 정해진 정치 제도 안해에 해야지 삭발이 자꾸 등장하는 건 좋지 않다. 특히 요즘같이 총선 시즌에는 순수한 의도보다는 공천을 의식해 삭발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