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5촌조카 연루’ 익성 대표 소환 조사…檢 사모펀드 수사 총력

‘조국 5촌조카 연루’ 익성 대표 소환 조사…檢 사모펀드 수사 총력

진선민 기자
입력 2019-09-10 15:45
업데이트 2019-09-10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호 투자기업 웰스씨앤티 대표 자택 압수수색

전날 운용사·투자사 대표 구속영장
‘5촌 조카’ 조씨 여전히 해외 체류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19.9.10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19.9.10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전날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와 2호 투자기업 ‘웰스씨앤티’ 대표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 1호 투자기업 ‘익성’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고 10일 밝혔다. 사모펀드 투자업체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도 벌였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전날 오후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이모(61) 익성 대표를 불러 코링크와의 관계 등을 조사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은 코링크 사모펀드의 1호 투자기업이다. 조 장관의 5촌 조카이자 코링크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는 조모(36)씨와 깊은 관계를 맺은 기업으로 알려졌다.

2016년 2월 설립된 코링크는 첫 사모펀드로 ‘레드코어밸류업1호’를 만들고, 40억원을 투자받았다. 이듬해 1월에는 익성 3대 주주에 오른 뒤 이 회사 상장을 추진했다.

업계에서는 투자자금은 물론 코링크 설립 자금도 익성에서 온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상장을 준비하던 익성이 사모펀드에서 투자받는 형식을 취해 회계 문제 등을 정리하려 했고, 이를 위해 코링크를 세웠다는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해 8월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모습. 2019.8.27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해 8월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모습. 2019.8.27 연합뉴스
익성은 코링크가 설립 초기 단계부터 계획한 공공 와이파이 사업에도 등장한다. 코링크가 만든 내부 문건에는 와이파이 사업의 수익 모델을 만드는 과정에 익성이 참여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검찰은 익성 대표 등 경영진을 상대로 코링크와의 관계, 자금 흐름, 투자 과정에서 조 장관 5촌 조카의 역할 등을 확인하기 위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5촌 조카 조씨가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한 점을 영업에 이용하거나, 조 장관 가족이 코링크에 관여했는지를 밝혀내는 게 핵심이다.

해외로 출국한 조씨는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전 코링크의 2호 투자기업이자 조 장관 가족으로부터 14억원을 투자받은 웰스씨앤티 최 대표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최 대표는 코링크가 투자금 23억원 중 20억원 이상을 회수해갔으며, 투자금이 조 장관 가족으로부터 왔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5촌 조카 조씨와 최 대표 사이 통화 녹취록을 확보한 상태다. 조씨는 해외 도피 이후 최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던 돈이 조 장관 배우자 정경심 씨의 것”이라고 밝히며 검찰 조사 때 진술을 맞춰달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