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대통령, 탈레반 평화협상 파기 이어 ‘협상 죽었다’ 쐐기 박은 이유는

트럼프 대통령, 탈레반 평화협상 파기 이어 ‘협상 죽었다’ 쐐기 박은 이유는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9-10 14:47
업데이트 2019-09-10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내 후폭풍 차단 때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반군 조직 탈레반과의 평화협상 파기에 이어 ‘이제 협상은 죽었다’고 쐐기를 박았다. 미 민주당뿐 아니라 친정인 공화당까지 9·11 테러 범인인 탈레반과의 협상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탈레반 평화협상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협상은 이제 죽었다. 내가 있는 한 협상은 죽었다”고 답했다. 잘마이 칼릴자드 미 아프간 특사는 지난 1년 가까이 카타르 도하에서 탈레반 정치조직과 협상을 벌여왔다. 미 전쟁 사상 최장 기간을 끌어온 아프간 전쟁을 끝내려는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 결렬을 선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1만 4000여명의 아프간 주둔 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는 나오길(철수) 바란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탈레반 비밀 평화협상 취소 트윗 이후 워싱턴 정가의 비판이 이어지는 등 강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따라서 내년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탈레반과 확실히 선을 그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탈레반 협상 사망 선언은 특유의 ‘미치광이 전술’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번 기회에 테러를 이어오고 있는 탈레반의 기를 꺾어놓고, 이어지는 협상에서 확실한 우의를 점하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다.

한편 제임스 매티스 전 미 국방장관은 이날 CBS에서 “탈레반 평화협상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탈레반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 굼繭窄庸� 과거 러시아와 핵협상을 예로 들면서 “탈레반과 협상을 할 때는 먼저 검증을 거친 뒤 신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탈레반에 알카에다와 연계를 끊을 것을 요구했지만 탈레반은 이를 거부했다”면서 “미국은 탈레반이 9·11 테러 공격의 배후였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