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일대일로 앞세워 아프간·파키스탄 포섭

中, 일대일로 앞세워 아프간·파키스탄 포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9-09 15:39
업데이트 2019-09-25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간서 외국군 철수해야” 미국 압박도

중국이 국가적 명운을 걸고 추진 중인 일대일로 프로젝트 개요도. 서울신문 DB
중국이 국가적 명운을 걸고 추진 중인 일대일로 프로젝트 개요도.
서울신문 DB
미중 무역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이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전략)를 통한 경제 지원을 내세워 이웃인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껴안기에 나섰다.

9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 7일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제3회 중국-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중국 주도 경협을 통한 우군 확보에 성과를 냈다.

이날 회의에서 중국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은 삼자 협력 강화와 역내 공동 발전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모두 중국 주도의 일대일로 공동 건설 틀 안에서 추진한다.

이에 따라 중국은 자국 기업들과 자본을 투입해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경제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왕이 국무위원은 “3국이 협력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불확실성이 가득한 세계에서 긍정적 에너지를 주입해 전쟁과 충돌의 아픔을 겪는 지역에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주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제 사회에 일방주의와 보호주의가 대두해 중국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권익을 해치고 있다”며 미국을 정조준했다. 이를 반영하듯 이들 세 나라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외국 주둔군이 철수해 정세를 진정시켜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 뒤 시작한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마무리하고자 무장반군조직 탈레반과 평화협정 초안에 합의했다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탈레반과의 회동 취소를 전격 선언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