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갯속 ‘조국 대치’… 文, 오늘 임명 여부 결단

안갯속 ‘조국 대치’… 文, 오늘 임명 여부 결단

임일영 기자
임일영,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9-08 22:32
업데이트 2019-09-09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후보 포함 장관급 6명 거취 일괄 결정

이미지 확대
조국 운명의 날
조국 운명의 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일 라오스 비엔티안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입을 굳게 다문 채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적임자” 강행 기류 속 여론 추이 등 검토
文, 임명 땐 대국민 메시지 발표 가능성
한국당 “정권 종말… 특검·국조 불가피”
이미지 확대
조국 운명의 날
조국 운명의 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8일 굳은 얼굴로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 들어가는 모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와 관련, 임명과 철회 가능성을 모두 열어 두고 고심을 거듭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조 후보자를 포함한 6명의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일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조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이며 검찰개혁이 미룰 수 없는 소명이라는 대통령 생각은 그대로”라면서도 “청와대와 검찰 갈등 구도가 불거지고 검찰수사가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개혁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9일 발표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논란이 컸던 만큼 임명할 경우 어떤 형식이든 국민에게 양해를 구하는 대통령 메시지가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현안점검회의를 열고 여론 추이와 검찰 수사상황에 대한 정무·사법적 측면을 검토하고 임명 강행 및 철회에 따른 시나리오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이해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해 논의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해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해 논의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임명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를 뒤이어 열린 당정청회의에 전달했다. 민주당은 전날 정의당이 조 후보자 임명에 동의하자 한시름 덜었지만, 검찰이 조직적 저항을 넘어 정치행위를 하고 있다고 보고 비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피의 사실을 유포하는 여론몰이 수사 행태에 경고와 함께 과거 정치검찰로 간다는 우려가 있었다”고 했다. 민주당 비공개회의에서는 임명과 철회, 각각의 경우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고 일부 반대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최후 통첩을 했다. 황교안 대표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피의자 조국에 대해 임명을 강행한다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며 법무부 장관과 부인이 동시에 특검 수사를 받는 국가적으로 불행한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9-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