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라예보서 사상 첫 ‘게이 프라이드 행진’…보수단체 맞불집회

사라예보서 사상 첫 ‘게이 프라이드 행진’…보수단체 맞불집회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9-08 17:47
업데이트 2019-09-08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칸 국가 중 꼴찌..보수주의 색채 남아

이미지 확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수도 사라예보에서 7일(현지시간) ‘전통적인 가족 가치’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보수 집회가 개최됐다. 사라예보 AP 연합뉴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수도 사라예보에서 7일(현지시간) ‘전통적인 가족 가치’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보수 집회가 개최됐다. 사라예보 AP 연합뉴스
유럽 발칸반도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게이 프라이드 행진이 열린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행진인 만큼 폭력사태에 대한 위험도 제기되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시위를 벌였다.

8일 AP통신은 전날 수도 사라예보에서 수백여명의 시민들이 ‘전통적인 가족 가치’라는 기치를 내걸고 게이 프라이드 행진에 반대하는 도심 행진을 벌였다고 전했다. 이날 시위는 조용히 마무리됐으나 이튿날인 8일 열리는 게이 프라이드 행진에 맞불집회를 열 예정이라 충돌이 벌어질 위험도 있다. 경찰은 게이 프라이드 행진이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경찰을 1000명까지 증원한다고 밝혔다.

게이 프라이드 행진 주최 측은 두려움 속에서도 ‘Ima Izac’이라는 제목의 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세상에 밝히는 것을 의미하는 ‘커밍아웃’을 뜻한다. 500여명의 시민들이 행진에 참석할 것으로 추정된다.

발칸반도 국가 중 게이 프라이드 행진을 열지 못한 곳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밖에 없다. 동성 간 성행위를 합법으로 규정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긴 했으나 여전히 정치 원로들은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극단적인 보수주의 단체의 공격에 대한 우려도 크다.

보스니아계-크로아티아계 연방(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연방)과 세르비아계 공화국(스릅스카 공화국)으로 구성된 1국가 2체제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정치 체제가 매우 복잡하다. 종교적으로도 이슬람교(51%)와 정교회(31%), 가톨릭(15%) 등으로 분화돼 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