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상규, 이철희 설전…“초등학생인가”vs“히어링 뭔지 아나”

여상규, 이철희 설전…“초등학생인가”vs“히어링 뭔지 아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9-06 20:49
업데이트 2019-09-06 2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국 후보자에게 질의하는 여상규
조국 후보자에게 질의하는 여상규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이날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딸 입시, 사모펀드, 웅동학원 문제가 쟁점이다. 2019.9.6
뉴스1
진보, 보수 진영의 격돌로 주목받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자유한국당)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격한 설전을 벌였다.

6일 오후 청문회에서 여 위원장은 이 의원에게 질의 기회를 줬다. 그런데 조 후보자가 다른 의원의 질의에 답변을 이어가면서 문제가 생겼다.

이 의원에게 주어진 질의시간 7분을 가리키던 전자시계의 시간이 계속 줄어들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이 “말도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며 항의하자 여 위원장은 “저는 질의하라고 말씀드렸다”며 시계를 멈추지 않았다.

이 의원은 재차 “뭐하시는 겁니까 지금? 발언도 시작 안 했잖아요”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여 위원장은 “저는 이철희 의원님께 질의하라고 기회를 드렸다. 그동안 조 후보자가 계속 말씀을 하셨고 이 의원도 계속 듣지 않았나. 그러면 이 의원이 질의한거나 마찬가지다”라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이철희, 조국 청문회 질의
이철희, 조국 청문회 질의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9.6
뉴스1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이 가세해 “당사자가 질의해야 답변하는 거지, 그렇게 편파적으로 하면 되겠는가”라며 반발했다.

여 위원장은 국회 직원에게 “(시간을)처음부터 드려라”라고 지시한 뒤 “질의하라”고 이 의원에게 말했다.

기분이 상한 이 의원은 질의 대신 여 위원장을 겨냥해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위원장님, 청문회 제도가 시작된 미국에서 청문회를 히어링(hearing)이라고 한다”며 “‘히어’가 무슨 뜻이지 아십니까? 듣는 거다. 청문회는 듣는 자리다”라고 소리쳤다.

그러자 여 위원장은 “내가 국민학생(초등학생)입니까?”라고 되물었고, 이에 이 의원은 “국민학생보다 못하시잖아요, 지금”이라고 받아쳤다.

감정이 욱한 여 위원장도 “이봐요. 원칙대로 하는 걸 그렇게 비난합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이봐요? 이봐요?”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후 질의 차례에서 감정이 지나쳤다며 여 위원장에게 사과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