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단으로 치닫는 청와대·검찰 충돌에 조국 “양측 자제해야”

극단으로 치닫는 청와대·검찰 충돌에 조국 “양측 자제해야”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9-09-06 14:52
업데이트 2019-09-06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사 개입으로 판단한 검찰 발끈
靑 인사 “내란음모 수준” 발언도
이철희 “포렌식 자료 돌아다녀”
검찰 “유출된 사실 전혀 아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9.9.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9.9.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청와대와 검찰의 정면충돌 양상에 대해 우려의 뜻을 표하며 “양측이 서로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청와대 관계자의 내란음모 수준이란 발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는 박지원 무소속 의원의 질의에 대해 “어떤 말인지 처음 들어서 모르겠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청와대, 국무총리, 법무부 장관에게 과잉된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느냐’는 박 의원의 질문에는 “양측이 일정하게 서로 좀 자제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전날 이낙연 총리는 국회에서 조 후보자와 가족의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자기들이 정치를 하겠다고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선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했고,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사전에 보고를 했어야 했다“며 검찰이 사후 보고를 한 것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냈다.

급기야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한 언론에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상 위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조 후보자 딸에게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자 검찰도 발끈하면서 반박 입장을 냈다.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부적절한 행위를 자제하라는 것이었다. 그러자 청와대와 법무부는 곧바로 재반박에 나섰고, 6일 청와대 쪽에서 또 다시 검찰의 대규모 압수수색에 대해 내란음모 수준이라는 발언까지 나왔다.

한편,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의 딸) 생활기록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검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증거인멸 의혹이 기사화되고 있다”면서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서 돌아다니고 있는데 포렌식 자료는 검찰 말고 누가 갖고 있냐”며 검찰을 비판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도대체 민정수석할 때 뭐했나. 어떻게 했길래 검찰이 이 모양인가라고 하소연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는 등 외부로 유출됐다는 취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확인 결과, 해당 언론이 관련 대학 및 단체 등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취재한 것이고,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