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 “한반도 문제 소통” 美 “中과 조율”

북중 “한반도 문제 소통” 美 “中과 조율”

류지영 기자
류지영,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9-04 00:54
업데이트 2019-09-04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왕이, 리용호 만나 “북중관계 새 시대”
김정은, 왕이와 만남 예고에 5차 방중설
향후 북미 협상에 어떤 영향 줄지 주목


북한을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만나 양국 간 협력의 토대 위에서 한반도 문제를 다루기로 합의했다.

왕 국무위원의 이번 방북은 북한이 비핵화 실무협상을 요구하는 미국에 거리를 두면서 중국과의 관계 강화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이뤄졌다. 향후 북미 협상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전날 평양에 도착한 왕 국무위원은 만수대의사당에서 리 외무상과 회담을 가졌다. 신화통신은 “양측이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면서 “계속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왕 국무위원은 “두 나라의 전통적 우호와 전략적 상호 신뢰 관계가 크게 증진됐다. 양국 정상의 합의대로 중북 수교 70주년(10월 6일) 행사를 잘 치르고 국제무대에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중북 관계의 발전을 실현하자”고 말했다. 리 외무상도 “지난해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네 차례 중국을 방문했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두 달 전 방북해 두 나라 최고지도자가 1년 새 다섯 차례 만났다. 북중 관계가 새 시대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왕 국무위원은 4일까지 북한에 머문다. 이 기간 중 김 위원장을 접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왕 국무위원은 지난해 5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평양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면담했다. 그 뒤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전례에 비춰 김 위원장이 왕 국무위원을 만나고 5차 방중에 나설 것으로 내다본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왕 국무위원이) 북측 지도자를 만났는지는 추후 소식이 있으면 바로 발표하겠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한편 미국 국무부 당국자는 2일(현지시간) 왕 국무위원의 방북에 대한 한국 언론의 질의에 “우리는 동맹과 파트너, 중국을 포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다른 상임이사국들과 (북핵 문제를) 긴밀히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9-0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