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끝장회견’에 엇갈린 여야…이인영 “의혹 해소” vs 나경원 “변명과 감성팔이”

조국 ‘끝장회견’에 엇갈린 여야…이인영 “의혹 해소” vs 나경원 “변명과 감성팔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9-03 11:00
업데이트 2019-09-03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적지 않은 의혹 해소돼”
한국당 “거짓과 선동의 만리장성”
한국당 오늘 오후 반박 간담회 개최
청문회 열자는 주장에 당청은 ‘곤란’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 관련 질문애 답하며 울먹이고 있다. 2019. 09.02.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 관련 질문애 답하며 울먹이고 있다. 2019. 09.02.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8시간 20분에 걸친 ‘끝장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직접 설명한 것에 대해 여야는 정반대의 평가를 내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소상한 해명을 통해 의혹의 상당수가 해소됐다고 봤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장황한 변명과 감성팔이에 불과했다며 평가절하했다.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인사청문회를 열어 조 후보자를 검증해야 한다고 별렀지만 민주당은 무리한 요구라고 거절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고 맞섰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조 후보자는 무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많은 의혹을 소상히 해명했다”며 “적지 않은 의혹이 해소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는 국민이 느끼는 실망과 허탈감에 대해서도 진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했으며 후보자 주변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성실하게 소명했다”면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단호한 의지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야기하는 이인영과 이원욱
이야기하는 이인영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2019.9.3 연합뉴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기자들의 짤막한 질문에 장황한 변명·기만·감성팔이만 했다”며 “청문회장과 검찰 조사실에서 완전히 무너질 거짓과 선동의 만리장성을 쌓았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법으로 정해진 인사청문회 제도가 있는데도 감히 추악한 발걸음으로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능멸했다”며 “위법과 특권, 반칙의 삶을 살아온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 가겠다는 길마저 편법과 특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대국민 미디어 사기극을 하는 데 언론을 이용했다. 오만한 권력을 앞세워 언론을 업신여겼다”며 “국민이 그렇게 우습나. 국민이 그렇게 만만한가”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오늘 오후 2시 조 후보자의 기자 회견 답변을 반박하는 대국민 언론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보나 마나 뻔하겠지만 인내를 하면서 지켜보겠다”면서 “국회의 의무인 인사 검증은 뒷전이고 정치공세만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조국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간담회등 정치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2019.9.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조국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간담회등 정치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2019.9.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국당은 여전히 조 후보자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아직 법정 기한이 남아 있고, 청문회 절차는 끝나지 않았다. 아직 열흘의 시간을 허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라도 청문회가 열릴 수 있도록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넉넉하게 주는 게 최소한 양심 있는 대통령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권한으로 협상이 될 수 있는 재송부 기한에 대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 국회는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곧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며칠을 송부 시한으로 줄지 모르겠지만 송부 시한을 막연히 길게 줄 수도 없는 곤란함이 있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