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경태, 동남아 3국 ‘후진국’ 지칭… 외교 결례 논란

조경태, 동남아 3국 ‘후진국’ 지칭… 외교 결례 논란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9-02 23:24
업데이트 2019-09-03 1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진국서 무슨 4차 산업… 배꼽잡을 일”

文 순방 폄하… 조국 관련 비속어 사용도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2일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비판하면서 태국, 미얀마, 라오스를 ‘후진국’으로 지칭해 물의를 빚고 있다.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이 공개 석상에서 특정 국가를 후진국으로 비하하는 것은 심각한 외교적 결례에 해당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가 위기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 대통령이 지금 어디 가 계신가”라며 “누구 돈으로 가나. 국민 세금이지 않느냐”고 운을 뗐다. 이어 “더 배꼽 잡는 게 그 후진국에 가서 4차 산업을 이야기한다고 한다”며 “지금 위기 탈출을 하기 위한 외교 활동을 해도 시원찮을 판에 어떻게 동남아에 가서 4차 산업을 얘기하느냐”고 비판했다.

한국당 지도부가 문 대통령을 공격하다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지난해 10월 26일 한국당 전국 광역·기초의원 합동 워크숍에서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을 비난하다가 “혈세로 큰 비행기를 타고 해외 순방 다니며 하는 일이 아프리카 후진국 대통령보다 못하다”고 말해 물의를 빚었다.

야당 국회의원들이 이처럼 비상식적인 외교 결례를 범하는 것은 지지층의 표심을 겨냥해 원색적 표현으로 대통령을 비판하는 데 물불을 가리지 않는 세태가 반영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청와대가 조국을 감수하는 모습을 보면 ‘(낙마할) 결정적 한 방이 없다’는 없다는데 ‘아갈통’을 날려야지 한 방인가”라는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9-03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