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본관 간담회 ‘청문회 방식’ 부각…“기자들 딸 사는 집까지 찾아와” 울컥

국회 본관 간담회 ‘청문회 방식’ 부각…“기자들 딸 사는 집까지 찾아와” 울컥

신형철,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9-03 02:30
업데이트 2019-09-0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시간 40분 진행된 초유의 ‘국민청문회’

무제한 질의응답… 간담회 3시간 전 통보
曺 “여배우 스폰서 가짜뉴스가 가장 억울…의도적 거짓말 했다면 일정한 책임질 것”
野, 청문회 촉구했지만 간담회 방해 안 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2일 국회 기자간담회는 헌정 사상 초유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 후보자가 기자회견장인 정론관이 아닌 국회 본관 246호를 간담회 장소로 택한 건 사실상의 인사청문회 방식임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됐다. 일각에서는 장시간 기자들의 질문에 충분히 답하기 위해 간담회 장소를 정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실제 2일 오후 3시 30분부터 시작된 기자간담회는 자정을 훌쩍 넘겨 이튿날 오전 2시10분까지 무려 10시간 40분 동안 진행됐다. 사회는 이례적으로 현직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표인이 맡았다.

조 후보자는 간담회 내내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고 여러 번 사과했지만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반박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국회 도착 직후 “오늘 불가피하게 언론이 묻고 제가 답하는 것을 통해 국민께 판단을 구하게 됐다. 시간제한도 없고, 질문 주제도 제한이 없다”고 말했다.

시종 담담하게 답변을 이어 가던 조 후보자는 “밤 10시에, 심야에 혼자 사는 딸 오피스텔 앞에서 남성 기자 2명이 문을 두드리며 나오라고 했다. 그럴 필요가 있느냐”며 울컥해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는 “매일매일 딸 아이한테 전화를 받다 보니 약간 억눌려 있었던 게 이런 자리에서 감정적으로 흔들린 것 같아 미안하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도 “제가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 해도 부당하게 허위 사실로 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은 멈춰 달라”고 호소했다.

가짜뉴스 중 억울한 것을 꼽아달라는 질문에는 “딱 하나만 짚으라면 제가 어느 여배우의 스폰서란 거다. 저만이 아니라 그 여배우는 어떻게 되는가.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저희 딸 아이가 포르쉐를 타고 다닌다고 한다. 어떻게 하란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애초부터 명백히 가짜인 것을 알면서 허위 뉴스를 조작해 퍼트리는 것, 한국말로 하자면 허위 조작 정보다. 이를 처벌해야 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오늘 간담회에서 말한 부분이 만약 거짓으로 드러나는 경우 모든 공직을 내려놓으실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했다면 그에 대해 일정한 책임을 져야 한다. 아는 범위 내에서 충실히 설명해 드렸는데 의도적으로 허위사실을 말하거나 숨겼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의 간담회는 오후 3시 30분부터 6시까지 2시간 30분간 1차로 진행됐고, 조 후보자는 본관 2층에 마련된 민주당 사무실에서 죽 도시락으로 저녁 식사를 했다. 저녁 7시부터 8시 40분까지 2차 질의가 이어졌고, 잠시 휴식한 뒤 오후 9시부터 10시 40분까지 3차 질의가 계속됐다. 30분간 휴식한 뒤 시작한 4차 질의는 11시 1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진행됐고, 새벽 1시부터 5차 질의에 들어가 새벽 2시10분까지 이어졌다.

간담회장은 민주당 출입 등록 매체 중 1사 1인으로 출입 비표를 받은 취재진에게만 출입이 허용됐다. 민주당 당직자들이 미리 입장해 있던 보수 유튜버 ‘신의 한수’ 관계자들에게 퇴장을 요구해 한때 소란이 일었다. 신의 한수 측은 승강이를 벌이다 방호처 관계자들에게 끌려 나가면서 “짜고 치는 간담회 잘해라”고 소리를 질렀다.

1차 질의 때는 약 250석의 자리 중에 빈 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였지만 4차나 5차 질의 때는 기자 중에 약 40~50명만이 자리를 지켰다. 비슷한 질문이 되풀이되고 지리한 공방이 이어지자 자리를 이탈하는 이들이 늘었던 것으로 보인다. 질의를 하는 기자 중에는 조 후보자가 ‘모르겠다’, ‘수사중이다’라는 식으로 대답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전광석화처럼 열렸다. 오전 10시 40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조 후보자의 가족 중 딸, 부인, 모친을 제외하고 청문회 일정을 늦추자고 제안했지만 같은 시간 민주당은 청문회 최종 무산을 선언했다. 이어 불과 간담회 시작 3시간 전에 시간과 장소를 공식 발표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은 모두 간담회를 취소하고 국회 청문회를 진행하라고 촉구했지만, 간담회 진행을 방해하지는 않았다. 한국당은 3일 오후 2시 같은 장소인 본청 246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9-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