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망 기업 국내 유턴은 경제 희망”… 미래차 육성·경제 독립 시동 건 文

“유망 기업 국내 유턴은 경제 희망”… 미래차 육성·경제 독립 시동 건 文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8-28 22:40
업데이트 2019-08-29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 울산공장 기공식 참석

수소전기차 기술 질문하며 자강 의지
“신산업·규제 혁신으로 유턴 촉진할 것”

“지금 국가 경제를 위해 국민과 기업이 뜻을 모으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우리 경제를 지키자는 의지와 자신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대기업 공장의 첫 번째 ‘유턴’(인건비 등을 이유로 해외 진출했다가 다시 국내로 복귀)’ 사례인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이처럼 ‘자강’과 ‘극일’ 메시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시기에 유망한 기업의 국내 유턴은 우리 경제에 희망을 준다. 국내 복귀를 위해 투자하는 기업에 아낌없는 지지·응원을 보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행보는 부품 국산화를 통한 ‘경제 독립’과 정부가 ‘3대 신산업’ 중 하나로 밀고 있는 미래차에 대한 집중 육성 의지를 동시에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을 강행한 당일이란 점을 감안한 맞춤형 행보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정밀제어용 감속기 생산 기업을 찾은 데 이어 20일 탄소섬유 공장 방문, 26일 애국 펀드 가입 등 연일 ‘극일·자강 행보’를 이어 왔다.

현대모비스는 중국에서 운영하던 부품공장 2곳의 가동을 중단하고, 3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0만대에 이르는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생산 공장 건설에 착수했다. 2021년 양산을 시작하며, 대기업 공장 중 첫 ‘유턴 기업’ 사례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공식 설명에 나선 안병기 현대모비스 본부장에게 “우리 수소전기차 (기술) 수준이 세계에서 어느 정도나 되느냐”, “배터리가 국내에서 사용될 뿐 아니라 수출도 많이 하고 있느냐” 등 연달아 질문하며 관심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유턴 기업 지원제도가 마중물이 돼 더 많은 기업의 국내 복귀가 실현되길 바란다”며 “정부는 신산업 육성과 규제 혁신, 혁신 인재 양성으로 유턴 투자를 더욱 촉진하겠다”고 약속했다. 3대 신산업 분야에 4조 7000억원의 예산을 투입, 2023년까지 20만명의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 등도 밝혔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8-2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