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서울안보대화를 개최하며/박재민 국방부 차관

[기고] 서울안보대화를 개최하며/박재민 국방부 차관

입력 2019-08-27 17:46
업데이트 2019-08-28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재민 국방부 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남과 북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2018년 9월 19일 체결했다. 지난 1년간 9ㆍ19 군사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남북 접경지역에서 고조됐던 군사적 긴장은 현저히 완화됐다. 그러나 최근 들어 주변국과의 갈등,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평화에 대한 우려가 다시 제기되고 있듯이 평화로 향하는 길은 결코 순탄치만은 않다. 오늘날 평화는 한 나라의 군사력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함께 만드는 평화’라는 대주제로 개최되는 서울안보대화는 더욱 뜻깊다.

국방부가 주관해 9월 4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서울안보대화는 올해 제8회를 맞아 50개 국가 및 국제기구가 참석하는 국제적 다자안보 협의체로 발전했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국방협력의 허브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논의 의제 역시 막중한 국제 안보 이슈를 다루고 있다. 특히 9·19 군사합의 1주년을 맞아 한반도 군비통제의 성과와 발전 방향을 다루는 특별 세션은 국제적으로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의 사례는 여전히 분쟁과 전쟁으로 아픔을 겪고 있는 나라와 그 국민들에게 희망적인 전례가 충분히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세안 지역의 안보 정세와 미중 간의 지정학적 경쟁 상황, 중동 지역 안보 상황 등도 주요한 주제로 다룰 것이다. 국제평화 유지 활동과 사이버공간에서의 위협 등 다양한 안보이슈에 대한 토론의 장도 마련된다.

정부의 신(新)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별 국방차관회의도 계속된다. 아세안 10개국과 ‘한·아세안 국방차관회의’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과 ‘한·중앙아 국방차관회의’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가 증진되고 우리 정부 정책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근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바라보면서 평화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낀다. 처절한 노력 없이 현상에 안주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한반도의 운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다른 누구도 아닌 우리 스스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시작된 한반도에서의 평화 질서구축이 세계평화질서를 주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2019-08-28 3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