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활용 어려운 색깔 페트병·일회용 포장비닐 12월부터 퇴출

재활용 어려운 색깔 페트병·일회용 포장비닐 12월부터 퇴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27 15:26
업데이트 2019-08-27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선명령 1년 뒤에도 지키지 않으면
판매 중단 또는 최대 10억원 과징금
재활용 용이성 따라 포장재 4개 등급
내년 9월까지 9개월간 계도기간 운영
오는 12월 25일부터 사용금지 되는 포장재
오는 12월 25일부터 사용금지 되는 포장재 환경부 제공
재활용이 어려운 색깔 있는 페트병과 포장지 접착제를 쓴 페트병, 식품용 랩과 일회용 포장비닐로 많이 쓰는 폴리염화비닐(PVC) 사용이 올해 연말부터 금지된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자원재활용법) 하위법령 개정안을 28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개정안은 올해 12월 25일부터 시행된다.

페트병은 재활용이 잘되려면 몸체가 투명하고 라벨이 쉽게 제거돼야 한다.

따라서 색깔이 있어 재활용이 어려운 페트병과 몸체에서 라벨이 잘 떨어지지 않는 일반접착제는 사용이 금지된다.

2017년 기준 전체 페트병 출고량 28만 6000t 중 67%(19만 2000t)에 달하는 먹는 샘물, 음료 페트병에 우선 적용된다.

PVC는 염화비닐 함유율이 50% 이상인 합성수지, 일종의 플라스틱이다. PVC는 다른 합성수지와 섞여 재활용하면 제품의 강도를 떨어뜨린다. 또 재활용 과정에서 염화수소 등 유해화학물질이 발생한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폴리염화비닐 포장재 출고량은 4589t으로 주로 식품용 랩이나 포장용 투명 필름·용기 등에 사용된다.

다만, 환경부는 “대체재가 상용화하지 않고 식·의약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의약·건강기능식품, 상온에서 판매하는 햄·소시지, 물기가 있는 고기·생선용 포장 랩 등 일부 제품 포장재에는 폴리염화비닐 사용을 허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용금지 대상에 포함된 제품은 개선명령 대상이 되며, 개선명령 후 1년이 지나도록 개선하지 않으면 판매 중단 또는 최대 10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환경부는 앞으로 2년마다 전문가 검토위원회를 거쳐 사용 금지 대상 추가 지정, 예외 허용 대상 재검토 등을 할 예정이다.

올해 12월 25일부터 출시되는 종이팩, 유리병, 철 캔 등 9종의 포장재는 재활용 용이성을 기준으로 4개 등급을 부여받는다. 생산자는 등급 평가 결과를 제품 겉면에 표시해야 한다.

환경부는 이 등급을 기준으로 생산자가 납부하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분담금을 차등화할 방침이다.

다만 제도 시행 초기 업계의 적응과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돼 내년 9월 24일까지 9개월 동안 계도기간을 운영한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