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제정신 아니다”… 공화 경선 나온 親트럼프

“트럼프, 제정신 아니다”… 공화 경선 나온 親트럼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8-26 18:14
업데이트 2019-08-26 1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플인 월드] 토크쇼 진행자 조 월시 前의원 출마

이미지 확대
조 월시 미국 전 하원의원
조 월시 미국 전 하원의원
“트럼프는 보수주의자 중에서도 최악이기 때문에 그에게 도전하는 것이다.”

미국의 보수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인 조 월시(58) 전 하원의원이 내년 미 대선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맞서 공화당 경선에 나선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월시 전 의원은 이날 ABC방송에 출연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하겠다”며“트럼프가 이기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는 부적합하다”고 밝혔다.

● 러 스캔들에 돌아서…反트럼프 전선 구축

월시는 빌 웰드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에 이어 공화당 내에서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두 번째 주자다. 그는 “내가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을 도왔다”고 말하는 친(親)트럼프 인사였지만 2016년 미 대선의 러시아 선거 개입 의혹 등이 터지며 트럼프 대통령에게서 돌아선 것으로 알려졌다. 웰드 전 주지사의 출마 선언이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반면 토크쇼 진행자다운 언변의 월시는 상대적으로 여론의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월시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제정신이 아니고 변덕스럽고 잔인하다”고 일갈했다.

NYT는 “월시는 트럼프 대통령을 싫어하는 공화당원들을 모으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향후 공화당 내 반(反)트럼프 전선 구축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라디오서 인종차별 발언… 트럼프와 비슷”

하지만 월시의 그동안 행보 역시 음모론 유포 등 트럼프 대통령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2014년 라디오 방송에서는 인종차별적 비속어를 써서 비판을 받았고 2016년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이스라엘을 싫어하고 그가 이슬람교도라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를 의식한 듯 그는 경선 출마 선언과 함께 자신의 인종차별적 발언에 대해 사과하는 등 표심 잡기에 나섰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8-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