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동물원 사육사, 자신이 돌보던 코뿔소 뿔에 받혀 사망

日동물원 사육사, 자신이 돌보던 코뿔소 뿔에 받혀 사망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8-26 18:00
업데이트 2019-08-26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다마동물공원에서 사육되고 있는 코뿔소 3마리 중 한 마리. 다마동물공원 홈페이지
 다마동물공원에서 사육되고 있는 코뿔소 3마리 중 한 마리. 다마동물공원 홈페이지
일본 동물원에서 경력 20여년의 사육사가 자신이 돌보던 코뿔소의 뿔에 들이받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육사들이 사자나 곰 등에 의해 습격을 당하는 경우는 가끔 있었으나 초식동물로 사람을 겁내는 특성을 가진 코뿔소에 의한 사망사고는 극히 이례적이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50분쯤 도쿄도 히노시 다마동물공원 내 인도 코뿔소 사육장 옆에서 사육사 A(54)씨가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곧바로 숨졌다. 경찰은 A씨의 왼쪽 옆구리와 등에 상처가 있는 점으로 미뤄 다마동물공원에 있는 수컷 2마리, 암컷 1마리 등 3마리의 인도 코뿔소 중 한 마리에 습격당한 것으로 보고 자세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평소 코뿔소와 잉꼬의 사육을 함께 담당하는 A씨는 이날 아침부터 혼자 사육장 청소 등을 했다. A씨의 동료들은 잉꼬가 개장시간이 지나도록 관람장에 나오지 않자 담당인 A씨를 찾던 중 코뿔소 사육장의 철책 주변에 피를 흘린 채 누워있는 그를 발견했다. A씨의 주변에서는 코뿔소의 피부병 예방약이 떨어져 있었다.

코뿔소 사육공간은 사육사들의 안전을 위해 코뿔소와 직접 접촉하지는 않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철책 사이에 30~40㎝의 틈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공간을 통해 사육사들이 손을 뻗어 직접 코뿔소의 피부에 약을 도포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 과정에서 코뿔소의 뿔에 받힌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다마동물공원에 따르면 A씨는 사육사 경력 20년이 넘는 베테랑으로, 2년 전부터 코뿔소를 혼자 담당해 왔다. 다마동물공원 홍보 담당자는 언론에 “코뿔소는 우락부락한 겉모습과 달리 얌전하고 인간을 무서워하는 편이며 초식동물이어서 사람을 잡아먹는 경우도 없다”면서 “사육사가 자기 몸에 피부병 예방약을 바르를 때 통증을 느껴 머리를 격하게 움직이는 과정에서 뿔이 A씨의 몸을 건드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뿔소는 무게가 2t에 이르기 때문에 작은 몸짓도 사람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며 “아프리카와 달리 습도가 높은 일본의 무더위에 코뿔소의 불쾌지수가 상승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