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대변인 “지소미아 종료 실망…방어 어려워질 것”

美국무부 대변인 “지소미아 종료 실망…방어 어려워질 것”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8-26 15:16
업데이트 2019-08-26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트위터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AP 연합뉴스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AP 연합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한국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실망과 우려’를 표명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를 종료한 것에 대해 깊이 실망하고 우려한다”며 “이것은 한국 방어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미군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언급은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직후에 밝힌 국무부의 강한 불만과 우려를 다시 확인한 것이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오늘 아침 한국 외교장관과 통화했다. 실망했다”고 말했다. 국무부도 논평을 통해 “미국은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우려와 실망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의 트위터를 통한 지소미아 관련 언급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프랑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백악관을 출발하면서 지난 23일 취재진으로부터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우려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라고 다소 절제된 언급을 한 뒤 나온 반응이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마 국무부나 국방부가 ‘강한 우려와 실망’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과는 달리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나의 아주 좋은 친구”라면서 “한국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2일 “우리는 (한일) 두 나라 각각이 관여와 대화를 계속하기를 촉구한다”며 “두 나라 각각이 관계를 정확히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