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반대’ 靑 국민청원 ‘10만명’ 넘어…찬성도 ‘4만명’

‘조국 반대’ 靑 국민청원 ‘10만명’ 넘어…찬성도 ‘4만명’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8-21 19:36
업데이트 2019-08-21 1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대 학사 학위 취소’ 청원은 비공개 전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8.21.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8.21.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크게 일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조 후보자 임명 찬반 청원이 격돌했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보면 지난 12일 게시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에는 오후 5시 현재 7만 6000명이 참여했다. 전날 게시된 ‘조국 법무장관 임명을 철회 부탁드립니다’라는 청원에는 2만 6300명이 참여했다. 두 청원의 참여 인원을 합산하면 10만명이 넘는다.

반대로 이날 올라온 ‘청와대는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청원 글에는 하루 만에 4만 1558명이 참여했다.

조 후보 딸과 관련한 여론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자 청와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조 후보자의 딸이 고려대에서 받은 학사 학위를 취소시켜달라는 국민청원 2건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청와대는 청원 글의 참여 인원이 100명이 넘으면 공개 여부를 결정하는 회의를 여는데 이 사안은 회의를 통해 비공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청원들에 ‘부정입학’, ‘사기입학’ 등 증명되지 않은 허위사실이 포함돼 비공개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 여론을 가로막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일반적인 국민청원 처리 원칙에 따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개인정보, 허위사실,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포함된 청원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 또는 일부 숨김 처리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