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조평통 “南과 다시 마주 앉지 않아” 또 미상 발사체 두 발

北조평통 “南과 다시 마주 앉지 않아” 또 미상 발사체 두 발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8-16 06:51
업데이트 2019-08-16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담화를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조평통 대변인은 1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를 통해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 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과 최근 국방부가 발표한 국방중기계획에 대해 언급하며 “명백한 것은 이 모든 것이 우리를 괴멸시키자는데 목적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거듭 문 대통령에 대해 “뻐젓이 북남사이의 대화를 운운하는 사람의 사고가 과연 건전한가 하는 것이 의문스러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 이행이 교착 상태에 빠지고 북남대화의 동력이 상실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자의 자행의 산물이며 자업자득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남전담기구인 조평통이 대통령의 경축사가 나온 지 만 하루도 되지 않아 이처럼 강도 높은 비난 담화를 내놓은 것은 이례적으로 빠른 반응이다.

조평통은 “아랫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 당국자가 웃겨도 세게 웃기는 사람”이라며 ‘막말’에 가까운 언사를 동원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축사에서 주먹을 쥐며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고 외치고 있다. 천안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축사에서 주먹을 쥐며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고 외치고 있다.
천안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