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연구진 “미세 플라스틱 비가 내린다”

美연구진 “미세 플라스틱 비가 내린다”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8-15 14:31
업데이트 2019-08-15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콜로라도주 빗물 샘플 90%에서 발견

이미지 확대
비가 내린 12일 시민들이 우산을 쓴채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2019.8.1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비가 내린 12일 시민들이 우산을 쓴채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2019.8.1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미국의 연구진들이 빗속에 미세 플라스틱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4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 내무부와 지질조사국의 연구 결과 미 콜로라도주의 덴버와 볼더에서 수집된 빗물 속에 맨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색색의 미세 플라스틱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수집된 빗물 샘플의 90%에서 플라스틱이 발견됐으며 대부분은 섬유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발견된 플라스틱은 대개 파란색이었다. 이어 빨간색과 은색, 보라색, 초록색, 노란색 플라스틱들이 있었으며 그 외 다양한 색상의 플라스틱이 있었다. 앞서 프랑스 남부 피레네 산맥에 내린 비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된 적이 있다. 다만 연구진은 이 플라스틱들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미세 플라스틱 오염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간이 버린 플라스틱은 잘게 쪼개져 해수면을 떠다니는가 하면 바닷속 생물체의 몸 속에 들어가 우리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 앞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매주 평균 5g의 플라스틱을 먹고 있다. 문제는 아직까지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충분히 입증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특히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금지하는 곳들이 늘고 있다. 연구가 진행된 도시 볼더도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이 금지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문제를 중국을 비롯한 다른 아시아 국가에 떠넘겼다고 CNN은 전했다. 지난 13일 트럼프 대통령은 펜실베이나주의 한 플라스틱 제조공장에서 플라스틱을 홍보하며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이 흘러들고 있다. 우리 플라스틱이 아니다. 플라스틱 자체는 괜찮다. 그것으로 뭘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다른 나라들은 플라스틱 사용에 대해 오랜시간 신경쓰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사이언스지에 따르면 2010년 기준 바다에 쓰레기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10개 나라 중 2개국(이집트, 나이지리아)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모두 아시아였다. 중국이 880만t으로 가장 많았으며 인도네시아(320만t), 필리핀(190만t), 베트남(180만t) 순이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