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주변국 의식해 야스쿠니 7년째 안 찾아…유력 정치인들 참배

아베, 주변국 의식해 야스쿠니 7년째 안 찾아…유력 정치인들 참배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15 14:11
업데이트 2019-08-15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각 장관급 대신 일부 차관급 참배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현지시간) 도쿄도 지요다구에 있는 닛폰부도칸에서 열린 태평양전쟁 종전 74주년 기념행사 ‘전국전몰자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현지시간) 도쿄도 지요다구에 있는 닛폰부도칸에서 열린 태평양전쟁 종전 74주년 기념행사 ‘전국전몰자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A급 전범 등을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대신 개인 자격으로 공물을 보냈다. 한국과 중국의 반발을 고려해 2012년 이후 7년째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아베 총리의 측근과 자민당의 차세대 유력 주자인 고이즈미 신지로 등 일본 의원 50여명은 야스쿠니를 참배했다.

1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종전일(한국의 광복절)을 맞아 15일 일제 침략전쟁의 상징인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을 보냈다.

아베 총리는 이나다 도모미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관을 통해 야스쿠니신사에 ‘다마구시’(물푸레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라는 공물을 보냈다.

아베 총리는 개인 명의로 공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가 패전일에 공물을 보낸 것은 지난 2012년 12월 2차 집권 후 7년 연속이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 도쿄도 지요다구 ‘닛폰부도칸’에서 열린 태평양전쟁 종전(패전) 74주년 ‘전국전몰자추도식’에 참석,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8.15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 도쿄도 지요다구 ‘닛폰부도칸’에서 열린 태평양전쟁 종전(패전) 74주년 ‘전국전몰자추도식’에 참석,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8.15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을 보내면서 직접 참배는 하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중국과 한국이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반대하고 있다며 아베 총리가 중국과 관계 개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참배를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가 참배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총리가 사인의 입장에서 판단했다. 정부 차원에서 답변은 피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013년 12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거센 비판을 받은 뒤에는 직접 이 신사를 참배하지 않고 종전일과 봄과 가을의 춘·추계 예대제에 공물을 보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야스쿠니 찾은 일본 의원들
야스쿠니 찾은 일본 의원들 일본의 의원들이 종전기념일(한국 광복절)인 15일 A급 전범 등이 합사된 일본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8.15
로이터 연합뉴스
여야를 막론한 극우 의원들로 구성된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50명은 이날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이날은 사토 마사히사 일본 외무 부대신, 기우치 미노루 환경부대신 등 차관급 정부 인사들이 집단 참배자에 포함됐다.

이외에도 아베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과 차세대 유력 주자 중 한 명인 고이즈미 신지로 중의원 의원도 개별적으로 참배했다.

이날 야스쿠니신사에는 아베 내각의 장관급 각료들은 참배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정권의 모든 각료는 2017년과 2018년 2년 연속 종전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는 일본인들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는 일본인들 일본의 종전기념일(한국 광복절)인 15일 A급 전범 등이 합사된 일본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일부 시민이 참배하고 있다. 2019.8.15
AP 연합뉴스
야스쿠니신사는 근대 일본이 일으킨 크고 작은 전쟁에서 숨진 사람들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한 246만 6000여명이 합사돼 있다. 실제로 위패와 유골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합사자 명부가 있다. 이곳에는 일제의 군인이나 군속으로 징용됐다가 목숨을 잃은 조선인 2만 1181명도 합사돼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