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파트 경비실 에어컨·탈핵 선언… 사회 이슈마다 앞장섰던 과학자

아파트 경비실 에어컨·탈핵 선언… 사회 이슈마다 앞장섰던 과학자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8-13 01:00
업데이트 2019-08-13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과학기술은 취향 아닌 생존 문제
日 맞서 소재기술 자립 역량 확보”
이미지 확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 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미리 준비한 소감문을 꺼내고 있다. 연합뉴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 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미리 준비한 소감문을 꺼내고 있다.
연합뉴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연구실에만 갇혀 지내는 연구자가 아닌 사회문제에도 적극 참여하며 대중과 소통하는 ‘사회참여형 과학자’라는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평소 ‘기술의 발달로 사람이 소외돼서는 안 된다’는 지론을 갖고 있는 최 후보자는 지난해 여름 서울신문 보도<2018년 8월 8일자 27면>를 통해 자신이 사는 아파트 경비실에 에어컨을 달아준 미담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당시 기사에 사진이나 학교 이름이 담기는 것을 극구 사양했던 그는 기계화·자동화 시스템이 경비원을 대체해서는 안 되며 자동화로 남는 노동력은 노동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최 후보자는 ‘과학자는 연구실에 틀어박혀 사회적 문제에 둔감하다’는 일반적인 선입견을 거부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가 난 이듬해인 2012년에는 탈원전을 지지하는 교수 1054명이 서명한 ‘탈핵 선언’에도 이름을 올렸고 2014년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에 참여하기도 했다. 2016년 국정농단 사태 때 서울대 개교 이래 최대 규모인 서울대 교수 시국선언(728명)에도 동참했다.

최 후보자는 1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경기 과천 국립과천과학관으로 출근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과학기술은 현대인의 취향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며 “한 국가의 과기정통부 수장은 이런 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과학기술인의 연구가 사회적인 의미로 시민에게 다가설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과학계에서는 과학기술이 단순히 경제발전의 수단이 아닌 과학 선진국들처럼 사회와 소통하며 문화로서 정착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한편 최 후보자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해 “소재와 관련 기술 자립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근본적 방안을 마련하고 수출 규제에 해당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향후 국가의 미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는 정책의 쇄신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9-08-13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