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법대 1년 선후배 김진태 청문회 투입 “조국, 내가 잘 안다”

서울법대 1년 선후배 김진태 청문회 투입 “조국, 내가 잘 안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8-12 19:01
업데이트 2019-08-12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페북에 “지난 여름에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김진태 당 대표 후보가 1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앞에서 열린 ‘댓글조작 김경수 규탄대회’에 참석해 김 지사를 규탄하고 있다. 2019.2.16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진태 당 대표 후보가 1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앞에서 열린 ‘댓글조작 김경수 규탄대회’에 참석해 김 지사를 규탄하고 있다. 2019.2.16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조 후보자와 서울대 법대 1년 선후배 사이인 김진태 의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검사 출신인 김진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지난번 윤석열 청문회를 하기 위해 ‘원 포인트’로 법제사법위원회에 갔는데 조국 청문회까지 해야겠다”면서 “조국도 내가 잘 안다. 지난 여름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지난달 법사위에 투입됐다.

김 의원이 조 후보자의 청문회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두 사람의 악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 후보자와 김 의원은 서울대 법대 동문이다. 조 후보자가 82학번, 김 의원이 83학번으로 조 후보자가 1년 선배다.

두 사람은 2013년 6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 때 충돌했다.

당시 김 의원은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이 사건의 주임검사에 대해 “서울대 부총학생회장을 지낸 PD(민중민주) 계열 출신의 인물”이라며 학생운동 경력과 이념 편향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던 조 후보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학생운동권 출신은 검사가 돼선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9.8.12 연합뉴스
또 김 의원은 지난 9일 조 후보자가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 ‘2019년 상반기 부끄러운 동문’ 투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데 대해 “2년 전 나보고 3위라고 걱정해 준 적이 있었다. 이젠 서울대생들이 다 극우가 됐다고 할 건가”라고 비꼬았다.

조 후보자가 2017년 3월 문재인 대통령의 북 콘서트에 참석해 “웬만한 법률은 법사위를 통과해야 하는데, 한국당 법사위 간사가 김진태 의원이다”라면서 “김 의원이 우리 학교 학생들이 뽑은 최악의 동문 3위에 오르신 분”이라고 말한 것을 지칭한 것이다.

김 의원은 “2년 전 잣대를 본인에게도 적용하기 바란다”면서 “이번엔 국민이 뽑은 ‘부끄러운 법무부 장관상’을 받지 않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달 4일 페이스북에 “법사위에 선수 교체해서 들어간다”면서 “윤석열은 제가 잘 안다. 적폐 수사 공로로 그 자리에 올랐지만, 본인 스스로가 적폐의 장본인”이라고 적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