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환율전쟁·한일 경제전쟁 여파…은성수, 시장 안정 후 금융혁신 추진

미중 환율전쟁·한일 경제전쟁 여파…은성수, 시장 안정 후 금융혁신 추진

장은석 기자
입력 2019-08-11 20:54
업데이트 2019-08-12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원장 후보자 청문회 준비 돌입

환율 등 불안정한 금융시장 대책 고민
제3 인터넷은행이 금융혁신 첫 시험대
이미지 확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미중 환율전쟁과 한일 경제전쟁 여파로 요동치는 금융시장을 우선 안정시키고, 이후 금융혁신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금융위에 따르면 은 후보자는 전날부터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해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그는 이날 오후 출근길에 “청문회 준비 잘하겠다”는 말만 전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답변하지 않았다. 은 후보자는 주말 동안 스스로 개인 신상 관련 부분을 정리했고, 금융위 각 국의 현안을 서면으로 파악했다. 부서별 업무 보고 및 간부들과의 상견례는 이번 주부터 진행된다.

은 후보자는 최근 코스피가 2000선 아래로 추락하고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200원을 넘는 등 불안정한 금융시장을 안정시킬 대책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9일 개각 발표 직후 열었던 기자간담회에서도 “현 상황에서 위기나 파국을 얘기하는 것은 지나치다. 경고 메시지가 지나치면 시장 참여자들이 불안해하고 그러면 조그만 일에 더 불안해하면서 위기의 자기 실현이 된다”고 말했다.

은 후보자는 금융혁신을 중장기 역점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는 “가계나 기업 등 금융 주체, 금융산업, 시스템 모두가 중요하다. 균형과 안정 속에서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면서 “방점을 두고 싶은 것은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10~12월 진행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절차가 은 후보자의 금융혁신 정책에 대한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지난 5월 키움뱅크와 토스뱅크가 예비인가에서 모두 탈락한 만큼 인터넷은행을 운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두 업체를 끌어올리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대어를 발굴하는 것이 과제다.

‘규제 샌드박스’(새 제품 및 서비스에 일정 기간 규제를 면제·유예하는 제도)를 통한 혁신금융 서비스 추가 발굴과 금융 데이터 규제 완화 등도 숙제다.

은 후보자 청문회 준비팀은 이번 주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9-08-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