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케이 극우논객 “불매운동 보기 흉해”

산케이 극우논객 “불매운동 보기 흉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11 21:56
업데이트 2019-08-11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의 무역 도발은 일절 언급 안해

21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구로다 가쓰히로 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2019.7.21  KBS 유튜브 화면 캡처
21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구로다 가쓰히로 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2019.7.21
KBS 유튜브 화면 캡처
일본 극우 매체인 산케이신문의 논객이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보기 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불매운동의 원인을 제공한 일본 정부에 대한 비판은 전혀 찾아볼 수 없어 한쪽으로 치우친 주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서울주재 객원 논설위원은 10일 자신의 고정칼럼 ‘서울 여보세요’에 ‘보기 흉한 반일 불매운동’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실었다.

구로다 위원은 35년간 서울 생활을 한 최장수 서울특파원으로도 유명하다.

구로다 위원은 이 칼럼에서 “반일 불매운동의 이번 주 하이라이트(?)는 한 방송 진행자가 뉴스 프로그램이 끝날 시간에 ‘방송 중에 제가 들고 있는 이 볼펜이 일제가 아니냐는 시청자의 항의 전화가 왔다. 일본에 대한 우리 국민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 실감할 수 있었다. 이 볼펜은 국산’이라고 방송을 마무리한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평소 일본 NHK나 영국 BBC를 본보기로 하고 있는 공영 방송이 감정적인 반일 애국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니 볼썽사납다”고 비난했다.

구로다 위원은 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케 논란에 대해 “문재인 정권을 떠받치는 여당 간부가 점심에 일본 요리를 먹고 일본 술을 마신 것에 대해 야당이 추궁하자 술은 ‘국산 청주’라고 변명했다”면서 “위세 좋던 불매운동도 이제 끝난 것이냐”라고 적었다.

그는 “그냥 음식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숙소에서 스시를 즐겼다고 외교 소식통에게 들었다”며 “이 국제화 시대에 일본제품 불매운동이라니 참으로 비열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구로다 위원은 한국의 불매운동을 국제화에 역행하는 수준 낮은 행동으로 치부하면서도 불매운동의 원인을 제공한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 최대 수출품인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고, 한국만 콕 집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 간소화 대상)에서 제외한 일본 정부야말로 국제화와 자유무역주의를 거스른 것이 명백하다.

그러나 구로다 위원은 이 문제는 의도적으로 외면한 채 불매운동 때리기에만 골몰하는 것처럼 보인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