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시장 안정, 당장은 큰 문제 없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시장 안정, 당장은 큰 문제 없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9-08-09 14:10
업데이트 2019-08-09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간담회 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간담회 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8.9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최근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경제분쟁으로 금융시장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은 당장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금융당국의 수장이 되면 금융혁신에 방점을 두겠다는 뜻도 밝혔다.

은 후보자는 9일 오전 청와대가 개각을 발표한 직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국제 금융시장에 대한 판단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스스로 위기라고 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위기가 온다. 현 상황에서 위기나 파국을 얘기하는 것은 지나치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경고 메시지가 지나치면 시장 참여자들이 불안해하고 그러면 조그만 일에 더 불안해 하면서 위기의 자기실현이 된다”고 덧붙였다.

은 후보자는 새 금융위원장으로서 추진할 역점 과제로 ‘금융혁신’을 꼽았다. 그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나 혁신금융, 기업금융 강화 등 과제를 일관성 있게 추진했는데 저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가계나 기업 등 금융 주체와 금융산업, 시스템 등 모두가 중요하다. 균형과 안정 속에서 혁신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은 후보자는 “금융산업으로 보나 소비자 입장에서 보나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을 통해 금융 시스템도 안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방점을 두고 싶은 것은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은 후보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경제정책 라인과의 호흡에 대해서는 “홍 부총리나, 김 실장이나, (고위공직자 출신으로서) 한국 사회를 살다 보면 대개 잘 알게 된다”면서 “소통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 후보자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책이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도록 하는 게 가장 큰 가치이고, 그 가치를 위해 금융위는 정책을 수립하는 거고, 금감원은 그 정책을 현장에서 집행하도록 하는 역할”이라면서 “(두 기관이) 정책 집행의 두 핵심”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은 후보자는 핀테크(금융+기술)에 얼마나 친숙하냐는 질문을 받자 “엊그제 아내랑 같이 산책하다가 갈증이 났는데 돈이 없었다. 그런데 휴대전화에 간편결제 포인트가 있더라”면서 “(그걸로) 누가바를 사 먹었다. 아내한테 ‘나 이런 사람이야’라고 했다”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