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성 구로구청장,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베스트 행정 대상

이성 구로구청장,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베스트 행정 대상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9-08-09 10:46
업데이트 2019-08-09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성(사진) 서울 구로구청장이 ‘2019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지방자치단체 중 선도적으로 스마트 행정을 추진해 주민들의 스마트 복지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이미지 확대
구로구는 지난 7일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이 구청장이 글로벌 베스트 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구로구 전역에 공공 와이파이망과 사물인터넷(IoT) 전용망(LoRa)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IoT 활용한 주민 안심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행정·복지에 스마트 인프라를 적극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 구청장은 구로구의 비전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마트 산업도시’로 선정하고 다양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와이파이망과 IoT망을 바탕으로 치매·홀몸노인과 어린이가 길을 잃지 않도록 추적하는 안심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청각약자를 위한 웨어러블 기기 보급, 위험 시설물 붕괴 사전 감지 시스템 구축,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 및 대여 서비스 등을 시행했다. IoT를 활용해 동네의 크고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도 지난해 문열었다.

올해는 스마트 쓰레기통 설치, 홀몸 노인을 위한 반려로봇 보급, 드론을 활용한 행정 혁신 서비스 등을 새롭게 실시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지하철 1·2호선 신도림역에 스마트도시 가상체험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이 구청장은 “주민들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하라고 주신 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복지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소비자대상위원회와 컨슈머포스트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은 국내 경제, 사회, 행정 등 각계각층에서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한 개인(단체)과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