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혼이주여성 폭행, 인종과 성을 함께 차별하는 악행”

“결혼이주여성 폭행, 인종과 성을 함께 차별하는 악행”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9-08-08 22:38
업데이트 2019-08-09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승희 충북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장

日서 가정폭력 시달리는 한국여성 접해
돌아와 이주여성 상담·법률 자문 등 지원
“직장 갑질 등 피해 실태조사 나설 계획”
이미지 확대
정승희 충북 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장이 8일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활짝 웃고 있다.
정승희 충북 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장이 8일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활짝 웃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폭행은 단순한 폭력이 아닙니다. ‘인종’과 ‘성’을 동시에 차별하는 폭력 이상의 악행입니다.”

정승희(54) 충북 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장은 8일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폭력에 대해 이같이 정의했다.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 충북여성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그는 지난달 16일부터 청주 상당구에 문을 연 폭력피해 이주여성상담소를 이끌고 있다. 폭력피해 이주여성에게 상담은 물론 법률 자문, 경찰수사 의뢰, 임시보호소 연결까지 전반적으로 지원한다. 도내 이주여성은 1만 5000여명, 이 가운데 결혼이주여성은 9000여명이다. 충북은 지난 4월 인천, 대구와 함께 여성가족부의 폭력피해이주여성 상담소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시작했다.

정 소장은 “돈을 주고 데려왔다는 이유로 때리고, 무시하고, 노예처럼 부리는 일이 일상처럼 벌어지고 있다”면서 “사랑이 싹틀 때까지 연애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상담소 개소 이후 접수된 피해사례 15건 가운데 가정폭력이 6건으로 가장 많다. 돈이 오가며 번갯불에 콩 볶듯 치르는 국제결혼은 파경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정 소장이 이주여성과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2008년이다. 남편 유학을 따라 일본에서 9년간 생활하면서 터득한 일본어를 의미 있게 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그는 “일본에 살면서 한국여성들이 일본인 남편들에게 폭행당하는 사건을 수차례 접하면서 이주여성을 도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일본 거주 기간 동안 만난 한국 여성이 가정폭력에 시달리다 못해 일본 남편을 살해한 사건도 있었다고 한다. 문화와 언어 차이, 그리고 경제력 없이 혈혈단신 타국에서 온 이주자라는 점은 부부 사이에 평등하지 못한 관계를 만드는 약점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일본에 가기 전 여성인력개발원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이주여성 직업교육을 주도한 바 있다. 일자리 사업 첫해인 2009년 98명을 교육해 35명을 취업시키는 등 성과가 이어지자 그가 기획한 이력서 쓰기, 면접 교육, 직장예절 배우기 등 교육 프로그램은 전국으로 확산됐다.

정 소장은 이주여성들의 삶을 더 깊숙이 들여다보기 위해 다음달부터 이주여성 생활·폭력피해 실태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전에는 결혼이민자 중심으로 조사가 이뤄졌지만 이번에는 학원 강사, 노동자, 학생 등 다양한 이주여성군 1000명을 조사한다는 목표다. 남편의 폭력과 시어머니의 구박부터 직장 상사의 갑질 등 이주여성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필요하다면 집까지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정 소장은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대우는 우리 국민의 수준을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라면서 “이주여성이 동등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 사진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19-08-0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