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도, 해양쓰레기 체계적 관리 방안 수립 용역 착수

경남도, 해양쓰레기 체계적 관리 방안 수립 용역 착수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8-05 14:30
업데이트 2019-08-05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는 5일 해양쓰레기 발생원인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경상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및 대응방안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도청
경남도청
도에 따르면 해마다 바다로 유입되는 해양쓰레기 때문에 수산업, 관광업, 선박안전 등에 피해가 발생한다. 그러나 어디에서 얼마나 많은 쓰레기가 바다로 유입되는지 정확한 통계자료가 부족해 효율적인 관리 정책 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용역을 통해 해양쓰레기 발생원인별 유입량과 현장 실태 등을 조사한다. 또 제도적 문제점과 사회·경제적 영향을 분석해 경남 해역에 적합한 미래 발전적인 해양쓰레기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도는 이날 수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내년 7월까지 진행되는 용역기간 1년 일정 설명과 의견 청취, 자문 등을 진행했다. 이날 용역 착수 보고회에는 자문위원을 비롯해 7개 연안 시·군 관계자, 유관기관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지난 7월 19일 해양쓰레기 전문 연구기관인 사단법인 ‘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과 용역 계약(용역비 1억 4700만원)을 체결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타당성 및 용역 결과 신뢰도 확보 등을 위해 지난 7월 30일 도의원, 공무원, 전문가, 어업인 등 13명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도는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및 대응방안 수립용역은 ●기본현황 및 해양쓰레기 발생 환경 분석 ●발생량 조사 및 피해·영향 분석, 문제점 진단 ●종합관리방안마련 ●세부 실천계획 수립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외 우수사례 수집과 4계절 현장조사 실시, 시·군 공무원 실무 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홍득호 도 해양수산과장은 “해양쓰레기가 어디에서 얼마나 발생하고, 또 바다에서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알아야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예방적 정책 추진도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