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추경 처리하려면 적자국채 발행 줄여달라”

나경원 “추경 처리하려면 적자국채 발행 줄여달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01 19:44
업데이트 2019-08-01 1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통상보복 대응 예산은 정부안에 찬성”

이미지 확대
나경원 원내대표 추경 관련 긴급 기자회견
나경원 원내대표 추경 관련 긴급 기자회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추경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8.1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민주당과 정부가 우리 요구를 받아들여 적자국채 발행 규모를 줄인 안을 가져온다면 심사를 종료하고 본회의를 열 수 있다”고 말했다.

추경안 합의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의 마지막 요구는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적자국채 발행을 줄여달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현재 적자국채의 (발행) 규모가 3조 6000억원”이라며 “지금까지 저희 요구가 관철되지 않아서 추경안 확정이 늦어지고 있다. 여당 측에서 적자국채를 줄이는데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번 추경안에 포함된 일본 통상보복 대응 예산은 그 효과를 따져보지 않고 정부안을 전액 계상하기로 했다. 지금도 그 입장에 변함없다”며 “정부의 통상보복 지원책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실질적으로 추경심사가 완료되지 않으면 본회의가 더 늦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기자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한국당 소속의 김재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한국당이 요구하는 국채 발행 삭감 규모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액수는 말씀드리기 힘들다”고 했다.

예결위는 현재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을 포함한 약 7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심사 중인 가운데 추경안 삭감 규모를 둘러싼 여야의 견해차로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