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기장미역 슈퍼푸드...해외서 각광

부산기장미역 슈퍼푸드...해외서 각광

김정한 기자
입력 2019-08-01 15:52
업데이트 2019-08-01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시대 임금님 밥상에 오른 기장 미역이 해외에서 슈퍼푸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따라 해외수출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부산본부세관이 1일 발표한 ‘부산지역 미역 수출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역의 미역 수출은 올해 상반기 2000여 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가까운 증가를 보였다.

부산 전체 수출량의 80% 이상이 기장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다.

주요 수출시장은 중국 ,일본과 함께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으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 각국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북미지역 수출물량은 전년 동기에 비해 99.7%의 급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는 서양에서 건강식품으로 한국 해조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건미역, 해초샐러드 제품의 수요가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으로 수출된 미역은 2018년 447t,올상반기 1389t으로 3,3배 증가햇다.

또 일본에는 2017년 99t톤 ,지난해 190t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255t에 달했다고 밝혔다.

역시 지난해 같은기간 100여t에 비해 2,5배 증가했다.

주요 미역 해외 수출국가는 중국 ,일본,캐나다 미국 영국 등으로 수출양은 중국(1389t)에 이어 일본이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기장 미역생산업자들은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영향으로 하반기 수출에 차질이 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최근들어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에서는 미역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바다의 잡초’로 불리던 미역은 ‘바다의 채소’로 인식되며 다이어트, 영양식품으로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일조량이 많고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생산된 기장미역은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됐을 만큼 우수한 품질로 세계 최초 MSC인증을 취득하며 수출시장에서 높은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해양관리협의회)는 지속 가능 수산물에 부여하는 친환경 국제인증이다.기장을 중심으로 한 부산 미역업체들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원물 형태 외에도 미역스낵, 미역국 등 해당국의 식품 선호도, 식습관을 고려해 하다양한 상품개발에 힘쓰고 있다.

부산본부세관 관계자는 ”미역을 포함한 지역 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중소 수산업체에 대한 FTA활용 지원, 업체를 직접 방문해 일대일 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수출 지원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