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갈등, 총선에 긍정적” 파문에 고개 숙인 민주연구원

“한일 갈등, 총선에 긍정적” 파문에 고개 숙인 민주연구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7-31 15:36
업데이트 2019-07-31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소상공인연구원에서 열린 경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7.30 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소상공인연구원에서 열린 경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7.30 연합뉴스
한일 갈등 양상이 내년 총선에서 여당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취지의 보고서를 낸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이 보고서 배포 하루 만에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자 양정철 원장이 직접 당에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구원은 지난 30일 일본의 수출규제로 불거진 최근의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민주당 의원들에게 배포했다.

보고서에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6~27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와 분석 결과가 담겼다. 연구소는 “일본의 무리한 수출규제로 야기된 한일갈등에 대한 각 당의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많고,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의견이 많다”며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 비판’은 지지층 결집효과는 있지만 지지층 확대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친일’ 비판 공감도는 공감 49.9%, 비공감 43.9%이며, 상대적으로 공감이 적은 것은 정책적 문제가 아니라 ‘정쟁’ 프레임에 대한 반감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대응으로 한일 군사정보호보협정(GSOMIA) 폐기에 관해서는 한국당 지지층만 제외하고 모든 계층에서 찬성이 높게 나타난다”고 밝히기도 했다.

보고서 내용이 공개되자 야당은 “한일 갈등을 내년 총선에 이용하려는 것이냐”며 크게 반발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3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보고서를 언급하며 “국민은 한일 경제전쟁이 생업에 어떻게 불똥이 튈지 전전긍긍하고 있는 마당에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 사태를 내년 총선까지 끌고 가려는 속셈을 내비친 것인가. 민주당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고 양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경제를 살리는 복안, 시급한 외교적 해법을 두고 치열하게 고민해도 부족할 판에 여론을 총선에 써먹을 궁리만 했다는 것이 보고서의 요체”라며 “그래서 대통령, 청와대, 민주당이 합작해 반일을 조장하고, 이순신이니 죽창이니 의병이니 했던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연구원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날 당내 의원들에게 발송한 한일 갈등 관련 여론조사 보고서는 적절치 못한 내용이 적절치 못하게 배포됐다”고 사과했다.

이어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또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이런 내용의 입장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대표도 “주의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