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한국 불매운동, 장기화 양상”… 경제 타격 우려

日언론 “한국 불매운동, 장기화 양상”… 경제 타격 우려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7-30 22:24
업데이트 2019-07-31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95년 일본산 담배 불매 등 과거와 달라
취업난 겪는 젊은층 중심 반일감정 확산
여행객 55% 급감 등 다양한 영역 악영향”
인천공항 일본행 탑승 수속 ‘썰렁’
인천공항 일본행 탑승 수속 ‘썰렁’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국내 항공사의 일본행 항공기 탑승 수속이 시작됐지만 ‘일본 여행 자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접수처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7.28
연합뉴스
한국 내 일본산 불매운동의 장기화 가능성 및 이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본 내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번 상황이 단기간에 끝날 것으로 치부하는 경향을 보였던 일본 측은 한국 내 반일 열기의 폭과 깊이가 예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확대되자 당혹스러워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일본 최대 발행 부수의 요미우리신문은 30일 ‘맥주, 유니클로, 여행… 일본 불매, 한국에서 확대’라는 제목의 서울발 8면 톱기사에서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등 수출 규제에 반발하는 한국 내 움직임을 자세히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의 수출 관리 엄격화에 반발한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장기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고 전했다. 동시에 이달 1~25일 일본 맥주의 한국 내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48%, 라면은 33%, 화장품은 21% 감소한 사실을 전했다. 지난 8일 이후 일본 여행 예약자 수가 그 전에 비해 55% 감소했다는 하나투어 사례도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한국에서는 해방 50주년이었던 1995년 일본산 담배 불매운동이 벌어졌고, 2001년 역사교과서 파문 때 학용품 등을 불태우는 퍼포먼스가 나오기도 했지만 모두 단기간에 시들해졌다”고 과거 사례를 언급한 뒤 이번에는 그때와 사정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가 한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를 겨냥함으로써 가뜩이나 취업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의 불매운동 동참이 늘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가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여서 반일 감정이 높아진 것도 불매운동 확산의 배경이라고 전했다.

아사히신문도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여파로 지방자치단체 교류 중단, 방일 여행객 급감 등 경제·문화 및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악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일본에서는 주요 경제단체인 경제동우회의 사쿠라다 겐고 대표간사가 지난 22일 “한국의 일본 상품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하는 등 한국 내 분위기를 가볍게 보는 경향이 강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7-3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