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정철 “1등 제품 수출 기업이 슈퍼 애국자”

양정철 “1등 제품 수출 기업이 슈퍼 애국자”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7-29 22:02
업데이트 2019-07-30 0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경제硏 방문해 일 수출규제 현안 청취
“기업 경쟁력 위해 정부·당이 뒷받침” 강조
사진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2019.7.24 연합뉴스
사진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2019.7.2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양정철 원장은 29일 “세계 무대에서 국가대표처럼 뛰는 기업들이 애국자라고 보면 국가대표는 우리가 응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등 10여명과 함께 삼성경제연구소(SERI) 관계자들에게 1시간 40분간 경제 현안 브리핑을 들은 뒤 “지금 같은 엄중한 상황에서는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들이 애국자고 특히 세계 시장에서 1등 제품을 많이 수출하는 기업들이 ‘슈퍼 애국자’”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양 원장은 지난 23일 LG경제연구원에서 “재벌과 대기업을 분리해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했고, 25일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서도 “고용을 많이 창출해서 세금을 많이 내는 분들이 애국자”라며 ‘친기업 메시지’를 내놓은 바 있다.

양 원장은 “일본의 무역 규제와 관련해 정부나 정치권이 긴급하게 해 줘야 할 방안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해 줬다”며 “부품·소재산업 육성 방안과 R&D, 산학 협력을 통한 인재 육성 방안, 규제 개혁 방안 등 우리 경제가 업그레이드되고 패러다임을 바꿔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꼼꼼하고 정교한 아이디어를 많이 주셨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선 “우리 기업들도 워낙 저력이 있으니까 어려움은 있겠지만 정부와 기업, 정치권이 노력해서 합심하면 극복할 수 있다”며 “기업들이 국가대표로서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정부와 당이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30일 소상공인연구원, 다음달 2일 SK경영경제연구소 등 경제 싱크탱크와의 간담회 일정을 마친 뒤 당 정책위원회와 공유할 방침이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9-07-30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