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의원 한 명뿐… 홍영표 체제 첫 정개특위 회의 ‘삐걱’

민주 의원 한 명뿐… 홍영표 체제 첫 정개특위 회의 ‘삐걱’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7-25 17:54
업데이트 2019-07-26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대거 불참에 野의원들 거센 항의

장제원 “제1소위원장 자리는 한국당서”
洪 위원장 “새달 말까지 집중 논의 합의”
이미지 확대
텅 빈 민주당 자리… 체면 구긴 홍영표
텅 빈 민주당 자리… 체면 구긴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린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좌석이 텅 비어 있다. 민주당에서 홍영표(가운데) 위원장과 김상희(왼쪽) 의원만 참석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5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후 첫 번째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다음 회의 날짜를 정한 것을 제외하면 어떤 합의에도 이르지 못했다.

이날 회의는 사전에 비공개 진행하기로 여야가 합의했다. 그러나 비공개 전환 후 소회의실에서 고성이 오갔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 구박받으려고 내가 여기 있는 줄 아느냐”며 “1소위장을 주기 전까지는 어떤 것도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우리가 언제 구박을 했느냐”고 맞받았다.

40여분간 진행된 비공개회의를 마치고 나온 홍 위원장은 “8월 말까지 집중적으로 논의해서 진전시키자는 것에 합의했다”며 “8월 13일 전체회의를 열고 진행 상황을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민주당 의원이 대거 불참해 야당 의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제시간에 도착한 민주당 의원은 홍 위원장과 김상희 의원뿐이었다.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 한 분 앉혀 놓고 할 수는 없지 않냐”며 “이게 정개특위를 바라보는 여야의 확연한 모습”이라고 했다.

불참한 민주당 소속 위원은 기동민·김정호·원혜영·이철희·최인호 의원 등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역구 일정, 해외출장 등으로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홍 위원장은 “민주당 출석이 제대로 안 된 것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린다”고 했다. 앞서 홍 위원장은 지난 23일 위원장으로 선임된 후 정개특위 활동 기한이 다음달 말 종료되는 점을 고려해 “8월 말까지는 ‘완전가동’한다고 생각하고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그러나 첫 회의부터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불참해 체면을 구겼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07-26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