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고위 복귀 김순례, ‘5·18 망언’ 마지못해 사과

최고위 복귀 김순례, ‘5·18 망언’ 마지못해 사과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7-25 17:54
업데이트 2019-07-26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당원권 정지 3개월 숙고의 시간 가져 발언 취지 왜곡… 그분들에게 정말 죄송” 민주 “징계 사라지고 망언만 남아” 비판

5·18 망언으로 당원권이 3개월간 정지됐던 자유한국당 김순례 최고위원이 25일 최고위 회의를 통해 당무에 공식 복귀했다. 하지만 회의 석상에서 공개 사과는 없었다. 회의가 끝나고서야 취재진 앞에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당시 발언 취지가 왜곡됐다며 언론을 탓했다.

김 최고위원의 복귀는 지난 2월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를 ‘괴물 집단’이라 주장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은 이후 처음이다.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3개월간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며 “저의 최고위원직 복귀를 앞두고 당 내외에서 여러 의견이 있었던 점을 잘 알고 있으며 당의 밝은 미래를 위한 건강한 토론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전당대회를 통해 당원들의 선택을 받아 선출된 최고위원으로서 묵묵히 국민과 당을 바라보고 가겠다”며 당직 유지 의사를 재확인했다.

김 최고위원은 회의가 끝난 뒤에야 기자들 앞에서 “다시 한번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리겠다. 그분들에게 정말 죄송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제가 목적했던 바는 그게 아니었다”며 “실질적인, 진정한 유공자를 가려 내자는 뜻이었는데, 언론에서 워딩(발언)을 예민한 것에 집중하셔서”라고 했다.

다른 당들은 일제히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공식 발언에서 한마디 사과도 하지 않았다. 징계는 사라지고 망언만 남았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개선장군이라도 된 것처럼 복귀하는 모습이 인면수심”이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김재두 대변인도 “한국당이 전두환씨의 후예임을 재확인했다”며 “차라리 전두환씨를 총재로 앉혀라”라고 비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7-26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