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5억 빌딩 산 ‘보람튜브’ 아동학대 논란도

95억 빌딩 산 ‘보람튜브’ 아동학대 논란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7-24 15:34
업데이트 2019-07-24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창기 영상엔 임신 상황극…“책임 통감”

아동학대 논란이 됐던 보람튜브 콘텐츠 일부. 유튜브 영상 캡처
아동학대 논란이 됐던 보람튜브 콘텐츠 일부. 유튜브 영상 캡처
17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6세 유튜버 보람양의 가족회사가 95억원 상당의 강남빌딩을 매입해 화제인 가운데 아동학대 논란도 일고 있다.

2017년 아동 보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은 이양의 부모를 아동 학대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보람양을 장난감 자동차에 태운 뒤 실제 차들이 달리는 도로 위에서 촬영하는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임신, 출산 등 상황을 설정해 억지 연기를 하게 하는 등 신체적·정서적 학대가 우려된다는 이유였다. 실제로 채널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의 다리를 절단시키거나 전기 모기채로 아이를 협박해 춤을 추게 하는 등의 콘텐츠가 있었다.

부모는 학대가 아닌 아이와 놀아주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찍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지난해 서울가정법원은 부모에게 아동 보호 전문기관의 상담을 받으라는 보호처분을 내렸다. 보람튜브는 문제가 된 영상들을 삭제한 후 “책임을 통감하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 가슴에 상처를 남겼다.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사과했다.

미국의 유튜브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는 지난해 12월 17일 기준 한국에서 개설된 유튜브 채널 중 광고 수익 1위가 ‘보람튜브 토이리뷰’라고 발표했다. 이 사이트는 보람튜브 토이리뷰의 월 최고 광고수익을 160만 달러(약 17억9920만 원)로 추정했다.

보람튜브 토이리뷰는 보람양이 주로 장난감을 갖고 노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2위 채널 역시 보람양의 일상이 나오는 ‘브이로그’로 월 최고 광고수익이 150만 달러로 추정된다. 두 유튜브 채널의 광고수익을 합치면 월 최고 310만 달러(약 34억 8595만 원)인 셈이다. 외국어 제목과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시청자를 확보한 것이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보람양의 가족회사 보람패밀리는 최근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5층 빌딩을 95억 원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콘텐츠 제작 및 유통뿐 아니라 장난감 제조 유통업,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 키즈카페 및 관련 프렌차이즈사업, 공연업, 학원업, 부동산 경영관리 매매 및 임대업까지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