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의훈련이지만..북한, 한미훈련 지속에 강한 불쾌감

모의훈련이지만..북한, 한미훈련 지속에 강한 불쾌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7-23 20:56
업데이트 2019-07-23 2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일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동해 상공 합동비행의 배경으로 다음달 한미연합훈련을 겨냥한 압박성 무력시위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이번 훈련의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북한의 거센 반발에도 다음달 5일부터 3주가량 실시 예정인 이번 훈련은 한국군 주도로 실시되는 연합위기관리연습(CPX)으로 전작권 전환 능력과 시기를 평가하는 기본운영능력(IOC)을 검증할 예정이다. 과거처럼 대규모 기동훈련은 없다. 지휘소 현황판에 병력 배치 현황과 보급 체계 등을 점검하고 매뉴얼대로 지휘 연습을 한다.

명칭은 ‘19-2 동맹’으로 예상됐지만 북한 반발을 고려해 다른 명칭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1부 방어와 2부 반격으로 구성되는 일정 가운데 ‘반격’은 생략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규모 기동훈련이나 신무기가 배치되는 훈련이 아님에도 북한이 반발하는 것은 한미연합훈련을 체제 위협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판문점 회동에서 합동군사연습 중지를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은 한미 합동 군사연습이 과거에 했던 합동훈련의 연속선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북한 입장에서 연합훈련은 이미 중단돼 앞으로 있을 실무협상 테이블에서 논의되지 않아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선 4대 전략자산이 동원되지 않는 통상적 훈련에 대해선 이해한다고 했었지만 이후부터는 한미연합훈련 자체에 대해서 비난을 하고 있다”며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알려지지 않은 약속이 있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