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쓸 카드 없는데”… 英, 이란 유조선 나포 대응 딜레마

“쓸 카드 없는데”… 英, 이란 유조선 나포 대응 딜레마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7-23 01:02
업데이트 2019-07-23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뒤이은 혁명수비대 제재 실효성 논란

외신 “걸프만 보호군연합체 동참 밝힐 듯”
존슨 “연합체 동참했다면 나포 막았을 것”


영국 정부가 이란의 유조선 나포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 가디언 등은 22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주재로 긴급 안보대책 각료회의를 가진 뒤 유조선 피랍 대책을 발표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외신들은 영국 정부가 발표하는 대책에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을 제기했다.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이 이미 이란에 가하고 있는 제재가 강력하기 때문에 영국의 추가적인 제재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는 게 중동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가디언은 제러미 헌트 외무장관이 이란 혁명수비대 핵심관계자를 향한 제한적 제재 조치를 발표하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걸프만의 국제 해상보호군 연합체 계획에 동참할 의사가 있음을 밝힐 것으로 예상했다. 발표엔 영국 항공 자산을 이 지역에 보내는 것도 포함될 것으로 내다봤다.

차기 총리가 될 것으로 점쳐지는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 측 인사들은 연합체에 참여하라는 워싱턴의 제안을 일찌감치 받아들였다면 이란의 나포는 성공하지 못했을 거라며 헌트 장관을 비판하고 있다. 헌트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프랑스 및 독일 외무장관과 유조선 나포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양국 모두 문제 악화를 피하는 한편 호르무즈 해협 항로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유럽연합(EU)의 최우선 과제라는 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이날 밥 상기네티 영국 해운회의소 회장이 “이란 혁명수비대가 스테나 임페로 호에 승선했을 당시 해당 유조선이 오만 영해에 있던 게 확실하다”면서 “따라서 이번 나포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7-2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