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라탕 중독의 비밀은 불결함?…충격적 주방실태

마라탕 중독의 비밀은 불결함?…충격적 주방실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7-22 10:41
업데이트 2019-07-22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약처, 위생법 위반 37곳 적발
원료공급업체 14곳 전부 문제

음식점 9곳 불결한 주방서 조리
지자체 행정조치…3개월 후 재검
이미지 확대
마라탕
마라탕 서울신문 DB
중독적인 매운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마라탕 전문 음식점 가운데 절반 정도가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원료나 유통기한 등을 표시하지 않는 재료 등을 사용하고 불결한 환경에서 음식을 조리한 사실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마라탕 음식점 49곳과 원료 공급업체 14곳 등 63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음식점 중에선 23곳, 원료 공급업체는 14곳 전부 식품위생법을 어겼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달 3일부터 이번달 5일까지 실시됐다.

식약처는 ▲영업등록 및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한 곳 6곳 ▲수입신고하지 않은 원료나 무표시 제품 사용 및 판매 13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10곳 ▲기타 법령위반 8곳 등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마라탕의 원료가 되는 식재료를 취급하는 제조업체는 점검대상 14곳 모두 법령을 위반해 충격을 줬다.
식약처가 적발한 마라탕 음식전문점의 주방. 곳곳에 기름때가 찌들어 있다. 2019.7.22  식약처 제공
식약처가 적발한 마라탕 음식전문점의 주방. 곳곳에 기름때가 찌들어 있다. 2019.7.22
식약처 제공
경기 안산에 있는 A업체는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원료로 샤브샤브 소스를 만들고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 채 마라탕 전문 음식점에 납품을 하다 적발됐다.

경기 군포의 B업체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마라탕에 들어가는 ‘건두부’를 제조하고 제품 표시사항에 영업장 명칭을 허위로 기재하고 제조연월일을 표시하지 않았다.

충북 청주의 C업체는 영업신고도 하지 않은 채 훠궈조미료를 만들어 음식점에 팔았다.

점검 대상인 마라탕 음식점은 조리 환경이 불결한 곳이 많았다. 49곳 중 위생적 취급 기준을 위반한 곳이 9곳이었다. 서울 서대문구의 D음식점은 튀김기와 환풍기 등 조리장 시설이 전반적으로 불결해 지적을 받았다.
이런 곳에서 마라탕을?
이런 곳에서 마라탕을? 식약처가 적발한 마라탕 원료제조업체의 작업실. 2019.7.22
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적발업체에 대해 행정처분 등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며 “3개월 내에 다시 점검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반업체 명단은 하단에 첨부한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식품위생법 위반 마라탕 업체 명단
식품위생법 위반 마라탕 업체 명단 식약처 제공
식품위생법 위반 마라탕 업체 명단
식품위생법 위반 마라탕 업체 명단 식약처 제공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