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정철·4대 그룹 싱크탱크 회동 추진…日 수출규제 대응책 도출 머리 맞댄다

양정철·4대 그룹 싱크탱크 회동 추진…日 수출규제 대응책 도출 머리 맞댄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7-21 22:30
업데이트 2019-07-22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연구원 연구책임자 10여명 함께 내일부터 간담회… 입법·예산에 반영

이미지 확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경제 보복과 관련해 4대 그룹 경제연구소와 대응책을 논의한다.

민주연구원은 양정철 원장과 연구분야 책임자 등 10여명이 22일 중소기업연구원을 시작으로 다음달 2일까지 주요 경제단체 싱크탱크 및 대기업 경제연구소를 차례로 방문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제연구소 측에서는 소장(원장)을 포함해 주요 간부가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로 했다.

이번 간담회는 4대 그룹 경제연구소가 포함됐다는 데 관심이 집중된다. 23일 LG경제연구원, 25일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 29일 삼성경제연구소, 8월 2일 SK경영경제연구소 등과 간담회가 예정됐다. 이 밖에도 중견기업연구원, 소상공인연구원 등과도 간담회를 할 계획이다. 정당의 싱크탱크가 4대 그룹 경제연구소와 간담회를 여는 건 이례적이다. 이번 간담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 원장이 지난 5월 취임한 이후 계속되는 광폭 행보 중 하나다.

양 원장은 각 시도 소속 싱크탱크와 정책협약을 맺은 데 이어 자유한국당 등 야당 싱크탱크와 공동연구 논의를 주도하기도 했다. 또 최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중국 공산당 싱크탱크인 중앙당교와 교류에 나서는 등 국내외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민주연구원과 4대 그룹 경제연구소의 간담회는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경제 보복이 심각해지면서 민주당으로서도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연구원 관계자는 “경제연구소와의 간담회는 이미 계획됐지만 일본의 수출 규제로 우리 기업들이 받는 영향이 클 것 같아 예정보다 서둘러 일정을 잡았다”고 말했다.

민주연구원은 간담회에서 나오는 일선 기업과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종합한 뒤 정책위와 논의해 정책과 입법, 예산 반영 등으로 결과물을 내기로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7-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