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사의…윤석열 취임 앞두고 용퇴 가속도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사의…윤석열 취임 앞두고 용퇴 가속도

나상현 기자
입력 2019-07-19 11:22
업데이트 2019-07-19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은석(사법연수원 19기) 법무연수원장(고검장)이 19일 사의를 표명했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후보자로 지명 이후 검찰 조직을 떠나는 11번째 고위급 검사다.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조 원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글을 올리고 27년 검사 생활을 마무리하는 짧은 소회를 밝혔다.

조 원장은 “검찰은 저의 꿈이자 삶이었다”면서 “돌아보면 자부심을 갖는 일도 있지만 최선을 다했는지 자신할 수 없는 경우도 많았다. 부족한 역량 탓에 후회되거나 아쉬운 일이 없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매 순간 함께한 선후배와 동료들이 있었기에 언제나 보람차고 소중한 날들이었다”고 덧붙였다.

검찰이 처한 어려운 현실을 언급하며 응원의 말도 남겼다. 조 원장은 “검찰은 여건과 사회적 환경은 녹록치 않지만 국민이 검찰에 요구하는 범죄대응의 책무와 사명은 변함없이 무겁고 확고하다”며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의 건투를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남 장성 출신으로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조 원장은 1993년 수원지검 성남지청을 시작으로 대검 범죄정보 1·2담당관,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장, 대검 대변인, 대검 형사부장, 청주지검장, 서울고검장 등 주요 검찰 보직을 두루두루 맡았다. 2014년 대검 형사부장으로 재직할 당시엔 세월호 참사 당시 해양경찰의 부실구조 혐의 수사를 지휘하기도 했다.

조 원장의 사의 표명에 따라 용퇴 의사를 밝힌 검사장급 이상 간부는 11명(외부 개방직 대검 감찰본부장 포함)이다. 윤 신임 총장이 취임하는 오는 25일까지 선배 검사들의 용퇴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