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전역에 뿌려지는 담뱃갑에 자신의 잘려진 다리 사진이 실렸다면

EU 전역에 뿌려지는 담뱃갑에 자신의 잘려진 다리 사진이 실렸다면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19 05:48
업데이트 2019-07-19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연합(EU) 전역에 뿌려지는 담뱃갑 경고문에 자신의 잘려진 다리 사진이 실린 것을 뒤늦게 알게 된다면.

알바니아 출신으로 현재 프랑스 동부 메츠에 살고 있는 60세 남성은 지난해 룩셈부르크를 찾았던 아들이 들고 온 담뱃갑을 보고 깜짝 놀랐다. 아들은 아무 말도 하지 못한 채 말아 피우는 담배가 가득 든 상자를 식탁 위에 올려놓았고 가족들은 한눈에 아버지의 다리 사진임을 알아채고 얼어붙었다. 아버지의 잘려진 다리에 남은 흉터 자국, 다른쪽 다리의 화상 자국은 너무도 확연하게 아버지의 다리 사진임을 알려줬다. 경고문은 “흡연은 당신의 동맥을 고장 낼 수 있다”고 돼 있었다.

하지만 이 남성이 다리를 잃은 것은 담배 때문이 아니라 1997년 알바니아에서 일어난 총기 사고 때문이었다. 당시 지팡이를 짚고 다니던 그는 의족을 찰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찾았던 지방 병원에서 찍힌 사진으로 보인다며 자신은 사진을 담뱃갑 경고문에 쓰라고 동의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남성의 변호인은 유럽 이사회(EC)를 접촉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고 있다고 영국 BBC가 18일(현지시간) 전했다. 변호인 앙투안 피탕트는 “유럽 전역에 통용되는 담뱃갑에 동의하지 않았는데 자신의 사진이 실린 것을 발견하는 것은 조금 믿기지 않는 일”이라며 “의뢰인은 담배 성분을 표시하는 문구와 함께 자신의 장애가 전시된 것을 보고 배신당했으며 존엄을 해쳤다고 느끼고 있다. 아주 즐겁지 않은 일이란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탕트는 병원에 편지를 보내 이들 사진들이 어떻게 유출됐는지 경위를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EC에도 접촉해 책임지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EC는 보통 데이터베이스의 사진들을 이용하는데 반드시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 써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