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5당 대표 ‘日보복 비상협력기구’ 공동대응

文·5당 대표 ‘日보복 비상협력기구’ 공동대응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7-18 22:50
업데이트 2019-07-19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4개월 만의 회동서 공동발표문 채택

“일본은 부당한 경제 보복 즉시 철회하라”
文 “특사 가능하지만 협상 끝에 논의해야
위안부 합의처럼 잘못된 합의해선 안 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한 뒤 회의에 배석한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 청와대 비서실 관계자 등과 발표문을 검토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정무비서관, 문 대통령, 강기정 정무수석,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한국당 이헌승 대표 비서실장,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청와대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책을 논의한 뒤 회의에 배석한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 청와대 비서실 관계자 등과 발표문을 검토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정무비서관, 문 대통령, 강기정 정무수석,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한국당 이헌승 대표 비서실장,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한일 갈등과 관련해 “특사나 고위급 회담 등이 해법이 된다면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하지만 무조건 보낸다고 되는 건 아니다. 협상 끝에 해결 방법으로 논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이 조속한 정상회담이나 특사 파견을 제안하자 이렇게 답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황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청와대에서 180분에 걸쳐 회동한 뒤 채택한 4개 항의 공동발표문에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며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5당이 함께하는 범국가적 비상협력기구도 설치하기로 했다. 고 대변인은 “정부가 민관비상대응체제를 구축한다고 했던 것의 연장선으로 구체적 단위가 어떻게 결합하는지는 더 협의할 사안”이라고 했다.

하지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해법은 도출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와 회동한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발표문에는 “화이트 리스트 배제 등 추가적 조치는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안보 협력을 위협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해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예로 들며 “위안부 합의와 같이 잘못된 합의를 하면 안 되지 않으냐”며 “잘못된 합의의 전제는 2가지인데 피해자의 수용 여부와 국민적 동의 여부”라고 했다. 이어 “그런 것이 전제되지 않은 외교적 협상은 하지 않으니만 못하다”고 했다.

감정적 대응 자제를 요청하는 발언에 대해서는 “반일 감정은 갖고 있지 않다. 또한 그럴 생각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회담에 배석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31일 또는 8월 1일에 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발표를 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보고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서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재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7-1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